강력한 거리두기 강화조치 시행
소상공인, 자영업자 손실보상 방안 마련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공동취재사진)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공동취재사진)

정부가 급격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사적모임 규모를 축소하고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현 방역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추가적인 사적모임 규모 축소와 영업시간 제한까지도 포함하는 대책을 검토 중이다. 이른 시일 내에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대책이 시행된다면 또 다시 고통을 감내할 수 밖에 없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분들을 위해 적절한 손실보상 방안도 함께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 신규 확진자 및 위중증 환자 급증, 오미크론 변이 감염 발생 등에 따라 사적모임 제한 강화(수도권 6명·비수도권 8명), 방역패스(백신접종·음성확인서) 적용 확대 등 내용을 담은 특별방역체계를 지난 6일부터 실행했다. 

그러나 이후로도 심각한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또 한 번의 방역강화조치를 단행하게 될 전망이다.

현재로선 사적모임 인원을 4~5명 수준으로 제한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적용 당시 사적모임 인원을 수도권 4명, 비수도권 6명까지만 허용했다. 

김 총리는 “연말까지 중등증 이상 병상 5800개를 추가 확보하겠다. 병원 전체를 코로나19 병상으로 전환하는 거점전담병원을 수도권에 집중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