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가석방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7월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으로 입원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7월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으로 입원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특별사면·복권하고 한명숙 전 총리를 복권시키기로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특사에서 제외됐다.

법무부는 24일 새해를 앞두고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 등 3094명에 대해 특별사면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과거의 불행한 역사를 딛고 국민이 대화합을 이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가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 및 복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도 사면복권됐다

청와대는 당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에 부정적이었지만 박 전 대통령의 건강상태가 악화되자 문 대통령이 여권의 핵심 인사들의 의견을 취합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결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은 2017년 3월 31일 국정농단 사건으로 구속 수감된 이후 이달 23일까지 1729일(약 4년 8개월)째 수감 중이다. 

박 전 대통령은 어깨 질환과 허리디스크 등 기존 지병 외에도 최근 치과와 정신건강의학과 등 지병이 악화돼 삼성서울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음식물을 씹지 못할 정도로 치아 상태가 나빠져 미숫가루나 죽 등을 먹고 있으며,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등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전 총리는 9억여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2015년 8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과 추징금 8억8300만 원을 확정받았다. 

문 대통령은 한 전 총리의 형 확정 당시 “정치 법정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지만 역사와 양심의 법정에서는 무죄”라고 밝힌 바 있다.

내란 선동 혐의로 교도소에서 수감생활을 해온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은 가석방으로 출소한다. 2013년 구속기소된 뒤 8년 3개월 만이다.

법무부는 최근 가석방심사위원회를 열어 8년넘게 복역해 가석방요건을 채운 이 전의원을 석방하기로 결정했다.

이 전 의원은 북한의 대남 혁명론에 동조하고 대한민국 체제를 전복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행을 모의한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돼 2015년 5월 대법원에서 내란음모죄는 무죄, 내란선동죄가 유죄로 인정돼 징역 9년에 자격정지 7년을 확정 받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