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 불 끄는 종풍식 개최...쇳물 5천만t 생산
민족고로 박물관으로 재탄생

포항제철소 ⓒ포스코 홍보영상
포항제철소 ⓒ포스코 홍보영상

한국 철강 역사의 산실이자 경제 발전의 초석이 된 포항 1고로(高爐·용광로)가 48년 6개월여 만에 멈췄다.

포스코는 29일 경북 포항제철소에서 1고로 종풍식을 가졌다. 종풍(終風)이란 수명이 다한 고로의 불을 끄는 것을 일컫는다.

1970년 4월 1일 착공된 포항제철소는 1973년 6월 9일 1고로에서 처음 쇳물을 쏟아 내기 시작했다.

한국은 고로의 성공적인 준공으로 철을 자력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또 이 쇳물은 조선, 자동차, 가전 등 국내 제조업이 단기간 내 비약적인 성장을 거두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만든 한국경제의 밑거름이 됐다.

포항 1고로는 국가 경제성장을 뒷받침한 공로를 인정받아 '민족 고로' 또는 '경제 고로'라고 불려왔다.

철강협회는 국내 최초·최장수 고로로서 포항 1고로의 상징적 의미를 기념하며 첫 출선일인 6월 9일을 '철의 날'로 제정했다.

포항 1고로가 반세기 가까이 생산해 낸 쇳물의 양은 총 5천520만t에 이른다. 이는 30만t급 초대형 유조선 1380척을 건조하거나 중형 자동차 천520만대 생산, 인천대교 1623개를 건설할 수 있는 양이다.

내용적 1660㎥의 소형 고로인 1고로는 최근에 준공되는 5500㎥ 이상의 초대형 고로와 비교해 생산성이나 조업 안정성 면에서 불리한 면이 있었지만, 포스코는 다년간 축적된 제선 기술을 바탕으로 역사적 상징성이 깊은 1고로의 생명을 계속해서 연장해 왔다.

1993년 2차 개수 이후 28년 10개월 동안 더 가동돼 온 1고로의 설비 수명은 한계에 도달했고, 29일 마지막 출선을 끝으로 긴 여정을 마쳤다.

포스코는 향후 1고로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를 고려해 고로 내부 냉각, 철거 작업 등을 거쳐 '포항1고로 박물관'으로 개조해 일반인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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