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8만 가구 공급...사전청약 지난해의 두배 물량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2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뉴시스·여성신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수도권에서 시작된 매수 위축심리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지역과 무관하게 하향안정세로 전환했다고 평가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부동산시장 점검회의에서 "연초는 부동산 안정을 위한 전환기적 시점인 만큼 절박하고 비상한 각오로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정부 역걍을 총집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주택 매매 시장은 서울에서 수도권,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매수심리 위축이 확산되고 가격이 내리는 지자체 수도 11월 첫재주 6곳에서 12월 네째 주 30개까지 확대되는 등 아향 안정세로 진입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수도권의 경우 첫 하락사례가 관찰됐던 12월 둘째 주 이후 2주만에 시군구 10곳으로 하락지역이 늘었으며 최근까지 가격상승을 주도했던 5년 이하의 신축주택도 12월 넷째 주 하락 전환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부는 그동안 주택가격이 과도하게 상승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조정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최근의 하향 안정세가 추세적인 흐름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책 기조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입주예정물량은 지난해보다 많은 48만8천 가구 공급하고 수요가 높은 아파트는 지난해보다 3만5천가구 증가한 35만7천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내년에 54만 가구를 포함애 2030년까지 해마다 56가구를 공급하는 등 시장 일각에서 공급 과잉을 우려할 수준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올해 분양은 예정 물량의 39만 가구와 사전청약 물량 7만 가구를 합해 46만 가구가 예정돼 있다. 특히 사전청약은 3기 신도시와  2·4 대책 서울권 사업지 등을 합해 지난해도 2배 많은 물량이 공급될 전망이다.

홍 부총리는 투기 단속을 위해 "내부 정부의 활용 시세조작 등 소위 부동산 시장 4대 교란행위에 대해서는 연중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1분기에 1억 원 이하 저가주택 등의 허위신고 사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