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PS, 진단평가… 능력에 맞는 학습지 선택 틀

같은 연령의 어린이들이라도 학습능력이 모두 같은 수준일 수는 없다. 학교에서는 한 반에 다양한 수준의 학습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과목 선생님은 다수의 학습수준에 맞춰 수업을 이끌어 갈 수밖에 없다.

@B6-1.jpg

중간 학습수준에 맞춰 수업을 한다면 이보다 뛰어난 학생은 수업에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이보다 하위수준의 학생은 진도를 따라가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학생 개개인 수준에 맞는 학습지의 선택이다. 학년에 상관없이 학습수준에 따라 능률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학습지 회사들은 저마다 마련되어 있는 테스트 기준을 통해 학습지를 하고자 하는 어린이들의 능력을 파악해 어린이에게 맞는 학습지를 처방한다. 학습지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검사를 받거나, 어린이가 정해진 시간 내에 직접 테스트 문항을 풀어 결과를 유출해내는 방문검사를 받을 수 있다. 학습지 회사 자체적으로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평가를 통해 과학적으로 어린이들의 학습수준을 평가해 이에 알맞는 학습지를 추천하고, 부족한 능력을 보충하게끔 한다.

웅진닷컴의 경우 웅진아동교육설계시스템(WEPS)을 구축해 4종의 영아종합발달검사, 2종의 유아인지발달검사, 3종의 초등인지발달검사 등 연령에 따른 9종의 검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내적 성취도 수준을 또래 수준과 비교 분석해 각 영역별, 요인별 성취 능력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인별 맞춤교육 계획을 제시한다. 교원의 구몬학습에서는 개인의 능력에 맞는 단계별 학습을 제공한다. 구몬 영어의 경우 영어를 소리로 접하는 첫 단계부터 영어 원서를 읽는 단계까지 총 21단계로 구성되어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수준에 맞는 단계부터 시작할 수 있다. 대교의 눈높이 학습 또한 형식적 학년에 관계없이 개개인의 학력수준에 따라 학습 내용이 정해진다. 눈높이 수학의 경우 7A부터 5A까지 단계에 따른 학습이 이루어진다. 재능교육의 경우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컴퓨터 진도처방 시스템에 적용시켜 왜 틀리고 맞았는지 사례별로 원인을 파악해 어린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학습 출발점과 보충해야 할 학습내용, 앞으로의 예상진도까지 제시한다.

특별취재반

ddarijoa@

프리테스트 해설

■ 만 5세∼취학전

1. ④ 어휘력 측정 문제. 말을 이루는 음절 관계의 공통성을 파악해 구별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2. ③ 기하공간측정. 보기에 제시된 도형의 형태를 인식하고 전체를 구성할 수 있는 도형구성능력을 측정한다.

3. ① 사회지식 측정. 기본적으로 생활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잘 알고 있는지를 측정한다.

4. ② 과학지식 측정. 공기의 이동이 바람이라는 것과 바람의 작용을 알고있는지의 과학지식을 측정

5. ④ 언어추리측정. 그림으로 제시된 것들을 보고 개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하나의 유목으로 묶을 수 있는 능력과 다른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6. ③ 논리수학 측정. 나누기의 기초가 되는 분할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7. ② 사회인지 측정.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규칙이나 규범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정도를 측정한다.

■ 초등1·2학년

1. ③ 어휘력 측정. 제시된 부사의 뜻과 비슷한 말을 통해 기본적인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지 측정한다.

2. ① 기하공간 측정. 제시된 그림이 평면상태에서 360도 회전할 때 나타나는 모양을 정확히 지각할 수 있는지를 측정한다.

3. ② 사회지식 측정. 날씨를 알아보는 방법을 통해 다양한 정보의 활용능력을 측정한다.

4. ② 논리수학 측정. 단순한 수세기를 넘어 나열된 수들의 규칙성을 파악해 올바른 수를 추리해내는 수열의 개념을 측정한다.

5. ④ 과학지식 측정. 알을 낳는 난생동물과 새끼를 낳는 태생동물을 구분할 수 있는지를 측정한다.

6. ④ 언어추리 측정. 제시된 단어의 관계와 의미를 파악해 새로 제시되는 단어의 관계를 유추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7. ② 과학논리 측정. 수평이 되기 위해서 중심점으로부터 같은 수의 나무토막을 동일한 거리에 올려놓아야 한다는 수평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지 측정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