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브리핑서 “국민 투표권 행사 차질 없도록 방안 마련”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20대 대통령 선거가 코로나 확산세 속에서 치러질 가능성이 커지자 확진되거나 격리 대상인 유권자의 투표권 문제가 떠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중 투표할 수 있는 경우는 투표권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관계기관이 마련 중인 방안을 조속히 확정하여 국민의 투표권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관은 문 대통령이 8일 비공개 참모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계속된다면 2월 말 하루 신규 확진자가 13만~17만명을 기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확진자나 자가격리자들이 투표권 행사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여야가 정부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7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사전투표제도, 거소투표제도, 투표장에서 시간을 달리하는 방법” 등 다양한 확진자의 투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필요하면 선관위의 의견을 수렴해 15일 결정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