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의 배우자로서 공과 사 구분 부족했다”
“제보자 당사자께 진심으로 사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부인 김혜경씨가 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잉 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부인 김혜경씨가 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잉 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9일 자신을 둘러싼 과잉 의전과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김씨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져야할 책임을 마땅히 지겠다”며 “수사와 감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배모 사무관은 오랜 동안 인연을 맺어온 사람이다. 오랜 인연이다 보니 때로는 여러 도움을 받았다”며 “공직자의 배우자로서 모든 점에 조심해야 하고,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해야 했는데 제가 많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 특히 제보자 당사자(7급 비서)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씨는 또 “선거 후에라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성실히 책임을 지겠다”며 “모두 제 불찰이고 부족함의 결과다. 앞으로 더 조심하고 더 경계하겠다. 거듭 죄송하다”고 말했다.

‘법인카드 유용을 포함해 제기된 의혹 중 어디까지 인정하느냐’는 질문에는 “지금 수사와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들었다”며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협조하고 결과가 나왔을 때 책임이 있다면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씨는 “내가 (제보자) A씨와 배모씨의 관계를 몰랐다고 해서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없다. 내 불찰이라 생각한다”며 “A씨는 피해자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남편인 이재명 후보가 한 조언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진심으로 사과드리면 좋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직후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대리처방 의혹에 대해 “본인 이름으로 약을 처방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일 KBS는 김씨가 경기도 비서실의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을 보도하며 이 과정에서 개인 카드를 먼저 사용해 결제한 뒤 나중에 법인카드로 재결제하는 ‘바꿔치기 결제’도 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채널A는 이 후보의 경기지사직 퇴임 이후에도 경기도청 공무원들이 이 후보의 양복이나 속옷, 약품 등 빨랫감이나 개인 물품 등을 처리하는 개인 심부름을 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