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병원 상담 후 약국서 해열제 등 조제
팍스로비드, 지정된 약국 472곳서만 처방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생, 입원 환자, 요양시설 입소자에 대한 공적마스크 대리 구매가 6일부터 가능해진다고 식약처가 밝혔다. 이날부터 확대하는 공적 마스크 대리 구매 대상자는 2002~2009년 출생자, 요양병원 입원 환자, 장기요양급여수급자 중 요양시설 입소자, 입원 환자(요양병원 입원 환자 제외) 등이다. 그간 대리 구매 대상자는 장애인,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1940년 이전 출생 어르신, 2010년(초등학교 4학년 해당) 이후 출생 어린이, 임신부, 국가보훈대상자 중 상이자 등이었다. 6일 서울 시내 한 약국의 모습. ⓒ 뉴시스·여성신문
ⓒ 뉴시스·여성신문

16일부터 코로나19 먹는 치료체인 '팍스로비드'를 제외하고 재택치료자 처방 의약품을 모든 동네약국에서 받을 수 있게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5일 재택치료자의 처방 의약품 조제·전달 약국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재택치료자가 복용할 처방약은 시·군·구 지정 담당약국 472곳에서만 조제하고 확진자의 동거가족 등에게 전달해 왔지만 16일부터는 모든 동네 약국에서 조제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코로나19 먹는치료제 팍스로비드는 지금처럼 담당약국에서만 받을 수 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내일부터 동네 약국에서도 받을 수 있는 약은 코로나19 증상에 따른 처방약과 다른 진료에 대한 약품"이라며 "팍스로비드는 여전히 담당 약국에서만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경증·무증상의 재택치료자가 급증하자 지난 10일부터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을 '집중관리군'으로 분류하고 그 외의 경우는 '일반관리군'으로 나눠 관리해 왔다.

집중관리군에 대해서만 하루 2회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재택치료자 중 일반관리군은 증상이 악화하면 동네 병·의원에서 전화로 진료·처방을 받을 수 있다. 이날 기준 일반관리군이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동네 병·의원 수는 모두 4239곳으로 지난 11일 기준 3925곳에서 314곳이 늘었다.

일반관리군이 하루 24시간 건강 상태를 전화로 상담할 수 있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도 모두 199곳이다.

재택치료 생활 안내, 격리해제일 등 행정적 문의에 대응하기 위한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가 220곳 운영되고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 13일 코로나19 재택치료자의 의료상담 건수는 총 9885건, 행정안내 상담은 총 1만8310건이었다.

재택치료자 전화 상담·처방 의료기관과 담당약국, 단기외래센터 등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와 일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