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신속항원키트 무료지원...자가검사 의무 아닌 권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오미크론 대응 학교 방역 추가 지원 방안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오미크론 대응 학교 방역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에 따라 새 학기부터 전국 유치원·초·중·고등학생은 매주 2회, 교직원은 매주 1회 '등교 전 자가검사'를 하고 음성이면 등교하게 된다.

학생들은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 저녁 집에서 스스로 신속항원검사를 하지만 검사 일정은 학교별로 조정할 수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오미크론 대응 새 학기 학교 방역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3월 새 학기부터 전국 유·초·중·고 학생들과 교직원 692만명에게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무료 지원하고, 학생들은 매주 2회, 교직원은 매주 1회 선제검사를 받을 것을 적극 권고했다.

확보한 물량은 3월말까지 사용할 자가검사키트 6,050만개로, 4월분은 오미크론 확산 정도를 감안해 정부합동대책반에서 추가로 협의하기로 했다.

학생들은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 저녁 집에서 스스로 검사를 하고 음성이면 등교하게 되지만 지역과 학교여건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검사 결과는 자가진단 앱을 통해 학교로 공유하고, 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 보건소 선별진료소 등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수 있도록 안내한다.

선제검사는 '의무'가 아닌 적극적인 '권고 사항'이어서 검사하지 않고도 등교가 가능하다.

교육부는 주 2회 선제검사가 안착하면 학교의 접촉자 자체조사 부담이 현저히 줄어들고 무증상 감염을 걸러내 검사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부는 또 오미크론 대유행에 따라 학교 방역을 학교 자체 방역체계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에따른 학교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육청별로 긴급대응팀을 구성·운영한다.

또 학교에 배치되는 방역 전담인력을 전국 총 7만명 규모로 운영하고, 보건교사의 업무 지원을 위해 기존 배치 1만1,459명 외 간호사 면허를 소지한 보조인력 1,681명의 확대 배치를 추진 중이다.

교육부는 기존 '학교일상회복지원단'을 비상 대응 체계로 전환해 유 부총리를 단장으로 하는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단'을 새 학기 대비 기간에 상시 운영한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3월 11일까지를 집중 방역 기간으로 정하고 매주 정례 방역회의를 열어 학교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현장 어려움 해소를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번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학교방역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의 도움과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며,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