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부족·절차 복잡해 곳곳서 불편 호소
선관위 “안타깝고 송구...부정 소지는 없어
선거일엔 안심 투표 가능토록 대책 마련”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이틀째인 5일 오후 서울역에 설치된 남영동 사전투표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이틀째인 5일 오후 서울역에 설치된 남영동 사전투표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이 불거지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6일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며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해 선거일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이날 입장문을 발표하고 “5일 실시된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이번에 실시한 임시 기표소 투표 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며,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2021년 4·7 재·보궐선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선거일 자가격리자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이번 선거는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할 만큼 높은 참여 열기와 투표관리인력 및 투표소 시설의 제약 등으로 인해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관리에 미흡함이 있었다”며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앞서 전국 사전투표소에 확진자·격리자를 위한 투표함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거나, 복잡한 확인 절차로 투표 시간이 길어져 유권자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벌어졌다. 여야 모두 선관위를 질타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5일 논평에서 “선관위의 안이하고 무능한 행정이 불러온 참사”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도 페이스북을 통해 “선관위와 당국은 9일 본투표에서는 확진자들의 불편과 혼선이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히 조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