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 어르신 AI안심콜 사업 추진

서울 서초구는 독거 어르신의 안부확인 및 정서지원을 위한 ‘서리풀 AI안심콜’을 오는 3월말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리풀 AI안심콜’은 인공지능(AI) 대화 기술을 탑재한 ‘AI복지사’가 정기적으로 어르신께 전화를 드리며, 건강‧식사‧수면 등을 주제로 한 대화과정에서 어르신의 심리 및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서비스이다.

AI복지사는 이 대화 분석을 통해 어르신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상을 발견하면 주민센터에 전달한다. 이후 복지담당자가 직접 방문해 어르신들의 상태를 살필 계획이다. AI안심콜로 한번, 복지담당자가 직접 뵙고 다시 한번 관리함으로써 더욱 촘촘한 돌봄 안전망을 구축한다.

이번 ‘서리풀 AI안심콜’은 기존 제공하던 ‘독거어르신 자동안심콜 서비스’ 가 전화 수신여부만을 통해 어르신들의 안부확인을 하던 것에서 발전해 AI와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서초구청
‘독거어르신 자동 안심콜 서비스’로 통화하시는 어르신 모습 ⓒ서초구청

‘서리풀 AI안심콜’은 AI복지사가 대화 흐름에 맞게 친구처럼 맞장구를 치는 등 답변에 적절하게 호응하는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외로움을 느낄 수 있는 취약계층 독거어르신께 정서 지원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독거 어르신의 모니터링 관리가 용이 하다는 장점도 있다. 다수의 복지 대상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일선 사회복지사의 늘어가는 복지업무의 부담을 덜 수 있고, 어르신 상황에 맞게 신속하고 효과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구는 3월 중 65세이상 취약 독거어르신 50명께 AI안심콜 서비스를 우선 제공할 예정이며, 향후 기존 안심콜 어르신 전체를 대상으로 확대 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이를 비롯해 독거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독감이 높은 독거어르신 120명께 AI돌봄로봇 ‘서리풀복동이’를 지급해 말벗과 정서지원을 하고 있고, 380명의 가정에 움직임·온도·조도 등을 감지하는 IoT기기를 활용해 실시간 안전을 확인한다.

천정욱 서초구청장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돌봄서비스를 통해 사각지대에 있는 독거 어르신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어르신들의 안전과 건강을 꼼꼼히 챙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