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오는 16일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갖는다. 윤 당선자는 문 대통령에게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건의할 것으로 보인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낮 12시 청와대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오찬 회동을 갖는다”며 “이날 오찬은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기 위해 배석자 없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2002년 6월 반부패정책협의회 이후 1년 9개월여만에 대면하게 됐다.

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은 내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과 오찬을 갖기로 했다”며 “두 분이 독대하고 배석자 없이 격의 없이 이야기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면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해왔다”며 “따라서 이번 만남을 계기로 국민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번 회동에서는 코로나19 방역 대책과 자영업자·소상공인 50조원 손실보상,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민생·경제·안보 등 국정 인수인계 전반 분야의 의제가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