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11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지난 2019년 11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오는 28일 오후 6시 청와대에서 첫 회동을 한다. 대선이 치러진 지 19일만이다.

이번 회동은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 형식으로 이뤄지며,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장제원 당선자 비서실장이 배석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과 김은혜 당선자 대변인은 27일 이같은 소식을 동시에 발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윤 당선자 측에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윤 당선자와 만났으면 한다’는 문 대통령의 제안을 다시 전했고, 당선자 측으로부터 ‘국민의 걱정을 덜어드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제 없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는 윤 당선자의 응답을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김은혜 당선자 대변인도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일일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자는 28일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겸해 만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자는 이 수석의 제안에 대해 보고 받자마자 흔쾌히 이 사안에 대한 지속적이고 속도감 있는 진행을 주문했다”며 “국민들이 직면한 코로나 시국의 어려움, 또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내에 미치는 경제파장, 그리고 안보에 있어서 윤 당선자가 갖고 있던 국민의 우려를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엄중한 상황에서 직접 국민들의 걱정을 덜어드리는 것이 중요하다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해진 의제 없는 회동이라고 했지만 윤 당선자가 추진하겠다고 밝힌 5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이나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집행 등이 대화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진전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