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성평등 추진체계 구축 요구

대경여연과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하고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경여연과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하고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과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은 지난 1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하고 실질적 성평등 추진체계 구축하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여성이 겪고 있는 구조적 차별을 직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국가 정책을 요구한다”며 “앞으로 진행될 인수위의 행보를 예의 주시하면서 민주사회실현과 성평등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을 이어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남은주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대한민국의 구조적 성차별 관련 통계는 2021년 성 격차 지수 156개국 중 102위, OECD국가 중 성별임금격차 26년째 최고(31.5%), 유리천정지수 10년 연속 최하위 등의 통계가 실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차별에 대한 대책 없이 온라인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7글자를 띄운 것을 공약이라며 지키겠다는 윤석열 당선자와 인수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구조적 성차별을 해소하라는 여성시민들의 목소리는 대선과정에서도 똑똑히 인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를 무시하는 것은 '국민통합'에 여성은 국민도 아니고 통합의 대상도 아니라고 선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은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한 여성운동단체들(대구여성노동자회,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장애인연대, 대구여성회, 대구여성인권센터, 대구풀뿌리여성연대, 대구여성광장, 함께하는주부모임, 포항여성회, 경산여성회, 경주여성노동자회)의 상설연대체로서, 여성의 권익향상과 사회 참여를 통하여 성평등한 사회를 구현하고, 지역사회의 발전 및 민주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