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맑은정치기금운동본부를 마감하며

여성정치세력화 획기적 전환점 마련

600여명 '맑은' 돈 2천여만원 모여 여성재단의 리더 육성 기금으로 전환

~A7-3.jpg

여성적 감성과 여성적 심성, 여성적 포용, 여성적 넉넉함, 여성적 직관력, 여성의 예지, 그리고 여성적 연대가 어우러질 때, 낡은 정치는 청산되고 새 정치 틀을 세울 수 있습니다. 여성의 정치 분야 참여가 5.9%에 불과한 16대 국회의 부끄러움을 씻어내고자, 여성들이 스스로를 돕기 위해 한마음으로 모였습니다.

권위주의 사회풍토와 돈과 조직에서 절대적 열세이므로 능력이 있어도 정치지도력을 발휘할 수 없는 많은 여성들의 아픈 현실에 동감하면서, 17대 총선을 맞이해 여성들이 적극적인 연대의 힘을 발휘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맑은정치여성기금운동본부는 모든 여성들의, 깨어 있는 남성들의 희망이 모여 발족되었습니다.

@A7-4.jpg

맑은정치네트워크가 17대 총선에서 여성의원 100인을 만들자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경과보고

한국여성재단은 2003년 8월, 2004년 총선을 대비해 깨끗하고 투명한 정치기금 운용의 모델을 제시하고, 여성들의 국회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자금, 인력, 홍보기술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캠페인을 총선여성연대에 제안해 맑은정치여성네트워크, 총선여성연대의 321개 단체, 한국여성재단이 주축이 되어 깨끗하고 투명한 정치문화 풍토 조성과 한국사회 여성 정치세력화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하고자 범여성계가 연대해, 2004년 총선을 맞이하여 훌륭한 지도력을 갖춘 많은 여성들이 국회로 진출과 여성들의 정치의식을 고취시키고 맑고 바른 여성유권자 운동의 전개, 바른 민주정치 실현을 위한 정치개혁 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을 조성하고 운용하고자 한시적인 기금운동본부로 발족되었습니다.

2004년 2월 11일, 여성계는 물론, 정계와 시민들의 지대한 관심 속에 종로 남인사마당에서 발대식을 가지면서 맑은정치여성기금운동본부의 존재를 대내외에 천명하고, 여성신문사와 언론공동캠페인 등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활동, 사이버모금캠페인, 3·8 여성대회 참가, 4·15 맑은정치여성캠페인 참가 등 다양한 모금활동을 벌여왔습니다.

▶기금 조성 및 운용 보고

맑은정치여성기금운동본부에서는 깨끗하고 개혁적인 '여성후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당선운동'과 '여성유권자운동', 여성관련 정책 및 법안을 발굴·제안하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 마련을 위해 17대 총선을 계기로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와 맑은 정치, 희망정치, 생활정치를 실현하려는 명예로운 시민 2004인의 희망지기를 세우는 여성들의 friend-raising 캠페인인 '2004 맑은정치 희망지기 모여라모여라!' 모금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투명한 정치기금운용의 모델을 세우기 위한 기업공동캠페인,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통한 공동캠페인, 언론공동캠페인, 사이버 캠페인 등 다양한 모금캠페인을 벌일 예정이었으나, 연일 정치권에서 터져 나오는 비자금 비리와 탄핵정국으로 기업은 물론 일반시민들과 함께 하는 모금활동은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개정된 선거법에 의해 기업명의나 단체명의 후보지원이 불법화되면서 여성후보들에 대한 지지당선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하여 모금캠페인은 더욱 저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여성들은 스스로를 도울 줄 아는, 대의를 위해 자신을 나눌 줄 아는 위대함을 지녔습니다. 사회적·경제적으로 절대적 약자인 처지에 있는 여성일수록 정성을 나누어주셨습니다. 이 시대의 희망을 믿게 하는 대다수 남성들도 작은 정성이지만 큰 마음으로 모금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깨끗한 정치, 희망의 정치를 위한 마음들이 모여 4월 9일 현재 총 643명의 모금캠페인 참여로 조성된 24,518,959원과 한국여성재단에 미래여성지도자 육성을 위한 지원금으로 기부된 20,000,000원, 참여여성단체들의 출연금 6,500,000원, 모두 총 51,018,959원이 모금되었습니다. 우리의 정성으로 조성된 기금은 맑은정치여성기금운동본부에서 모금활동을 위해 소요된 비용 총 10,360,070원(사업비 6,783,110원, 홍보비 3,408,800원, 기타 회의비 및 통신비 168,160원)과 총선여성연대와 맑은정치여성네트워크의 맑은정치여성캠페인과 유권자운동 전개에 소용된 비용에 지원될 예정입니다.

▶맑은정치기금의 의의와 전망

역사적으로 맨 처음 투명함을 천명한 정치기금 마련을 위한 기금운동본부가 세워졌고, 그 과정 또한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처음 2004년을 정치개혁의 원년으로 선포하고자 2004인의 희망지기를 세우고자 한 목표에 3분의 1도 채우지 못하면서, 우리 사회의 정치현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치개혁의 현 수준을 알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현재가 서기 2004년이지만, 우리나라의 정치사, 여성들의 정치연도는 643년에 불과한 것이었습니다. 여성들이 정치현실에서 얼마나 많이 소외되었고, 능력 있는 여성리더를 시급하게 발굴하고 양성해야만 한다는 시대의 요청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맑은정치여성기금운동본부는 총선을 겪으면서, 우리 사회에 깨끗하고 유능한 지도자의 부재를 절감했습니다.

기존 권위주의적 부패정치에 물들지 않고 국제화, 정보화, 문화의 시대인 21세기가 요구하는 세계적인 안목과 폭넓은 능력을 갖고, 국제적인 환경의 변화를 주도할 여성지도자 육성을 통해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해 나갈 시대적 사명을 더 한층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총선을 마감하면서 맑은정치여성기금운동본부에서 운용하는 맑은정치여성기금은 발전적 해체를 통해 '(가칭)정치사회발전을 위한 각계각층의 여성지도자 육성을 위한 기금'으로 전환되어 한국여성재단에 설치될 것입니다.

여성지도자 육성기금은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정치·경제·사회·문화·인권 사각지대 등 각 분야를 이끌어가는 여성지도자 육성을 위해 여성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여성리더십 개발을 위한 정책개발 및 다양한 사업을 개발하고 지원할 것입니다. 정의로운 정치, 자유평등한 정치, 맑고 깨끗한 정치의 구현은 제 몫의 정치세력을 가진 여성이 국제사회에서, 국회에서, 사회 각계각층에서 제 몫을 해낼 때 비로소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맑은정치여성기금운동본부에 관심을 갖고 애정과 정성을 쏟아주신 희망지기를 비롯한 많은 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17대 총선을 거쳐 국정에 참여하게 되는 모든 지도자분들께 맑은정치, 희망의 정치, 생활정치를 실현해 주실 것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맑은정치 희망지기 2004인이 되는 방법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희망지기가 될 수 있다.

참여방법은 맑은정치여성기금운동본부 홈페이지(www.cleanfund.org)를 통해 서나 맑은정치여성기금운동본부에 정치개혁의 염원이 담긴 소정의 기부금을 기부하는 것이다.

입금계좌 국민은행 079801-04-005547, 예금주 (재)한국여성재단

담당 기획홍보팀 장미정, 신희정 문의 02-595-6364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