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시민단체, 21일 인수위 앞 기자회견
“일회용품 단속‧과태료 처분 유예 안 돼…
인수위, 일회용품 줄이기에 힘써야“

일회용품 사용 규제를 적극적으로 시행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1일 서울환경연합 등 301개 단체가 모인 ‘1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는 시민들’이 서울 종로구 인수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수형 기자
21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1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는 시민들'이 기자회견 이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2018년 처음 시행된 카페·식당 내 일회용품 사용 규제는 2020년 코로나19 유행을 이유로 유예됐다. 이달 재개됐지만,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3월 28일 코로나 비상 대응 전체 회의에서 자영업자 부담과 코로나 상황 등을 이유로 한 번 더 유예를 제안했다. 환경부는 당분간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 금지를 위반하더라도 단속‧과태료 처분을 하지 않기로 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일회용품 줄이기 정책을 차질 없이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박정은 서울환경연합 자원운동가는 시민들이 ‘카페 등의 매장 내 일회용 컵 규제에 반대하는지’를 알기 위해 시민 10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13일 실시한 결과 75.5%가 규제에 찬성, 24.5%가 반대했다면서 “대다수의 시민은 정부의 일회용품 사용 규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홍수형 기자
21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 고금숙 알맹상점 공동대표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고금숙 알맹상점 공동대표는 “단속하지 않으면 규제는 있으나 마나”라며 정부의 일회용품 단속과 과태료를 유예 조치는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주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회용품을 제공하지 않는 카페를 운영하는 길현희 얼스어스 대표는 “가게를 연 2017년엔 손님들이 당황했지만 2018년 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 금지 규칙이 시행된 이후 많이 달라졌다. 많은 분이 환경 문제에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라며 적극적인 일회용품 사용 규제를 촉구했다.

21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1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는 시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여성신문
21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1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는 시민들'이 기자회견 이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1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는 시민들’은 기자회견에 이어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인수위에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