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소속 회원들이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옥시RB 본사 앞에서 옥시RB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소속 회원들이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옥시RB 본사 앞에서 옥시RB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환경보건시민단체 등 189개 환경시민단체와 피해자단체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선포식을 갖고 가습기 살균제를 판매한 기업인 옥시와 애경의 불매를 선언했다. 옥시레킷벤키저와 애경산업이 피해 조정안을 거부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까지 불매운동에 동참하기로 한 단체는 50개 지역의 총 189개 단체다. 이들은 가습기살균제를 소재로 한 영화 ‘공기살인’을 단체관람하는 한편 전국을 순회하며 불매운동 캠페인을 할 예정이다.

환경시민단체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가해 기업들은 지난 11년 동안 단 한 번도 자신들의 제품을 소비하다 죽고 다친 피해자들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책임을 피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은폐하고 제품 독성을 조작하고 전문가와 공무원을 매수하는 행위를 서슴없이 저질러 왔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를 죽고 다치게 해놓고도 나 몰라라 하는 반소비자, 반사회적인 기업들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면서 “기업들과 정부가 안전한 시장을 만들지 않는다면 소비자의 힘으로 안전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가장 많은 피해자를 낸 제품을 생산한 옥시레킷벤키저에 대해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한다”며 대표 상품인 데톨 불매 운동을 국제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출범한 가습기살균제 피해보상을 위한 조정위원회는 약 6개월 동안 피해자 측과 기업 측의 입장을 듣고 조정안을 마련했다. 피해자 유족에 2억~4억원, 최중증(초고도) 피해자들에게 연령에 따라 최대 5억여 원을 지급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하는 9개 기업 중 7곳이 동의했지만, 옥시레킷벤키저와 애경산업은 보상금 지급에 대해 난색을 보이며 조정안을 거부했다. 조정위는 활동 기한이 끝나는 오는 30일까지 기업을 추가로 설득하겠다고 밝혔으나 옥시와 애경이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참사 11년 만의 피해구제 조정은 사실상 무산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