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해상공항...총 사업비 13조7000억원 예상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국토교통부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국토교통부

국내 최초의 ‘해상공항’인 부산 가덕도신공항이 2035년 개항을 목표로 건설된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건설 추진계획’이 2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가덕도신공항이 건설될 경우 국내 최초의 해상공항이 된다. 정부는 이날 통과된 계획안을 근거로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거쳐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면제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따라 지난해 5월 시작한 가덕도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의 성과로 앞으로 공항 건설에 밑그림이 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여객·물류 중심의 복합기능을 가진 거점공항 △활주로 관리 및 항공기 운항에 대한 안전이 확보된 공항의 건설 △수도권의 집중을 완화하고 지방을 활성화하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가덕도신공항 건설의 기본방향으로 제시했다.

당초 정부는 현재 김해공항의 국제선만 이전하는 것을 검토했으나 수요분석 결과 여객과 화물수요가 크게 늘것으로 전망돼 신공한 건설로 방향을 바꿨다.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에 따른 수요를 분석한 결과 점정 목표연도 2065년 국제선 기준 여객은 2336만명, 화물은 28만6000t으로 예상됐다.

국토부는 공항의 24시간 운영을 위해 인접지역에 미치는 소음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활주로 방향별, 지형별 특성을 대표하는 대표하는 총 5개 배치대안 후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가덕도신공항 건설 총사업비 13조7000억원으로 예상됐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이번 국무회의 의결은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정부의 추진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라며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가능한 모든 지원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