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단체협의회·한국여성유권자연맹·
정춘숙 여성위원장·양금희 여성위원장 공동 주최
김은혜, 이인선 등 6.1 재보선 및 지선 출마자 55명 수상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이 '2022 6.1지방선거 여성단체가 뽑은 '대한민국을 이끌 여성지도자상' 시상식을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이 공동주최한 '2022 6.1지방선거 여성단체가 뽑은 '대한민국을 이끌 여성지도자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한국여성단체협의회(회장 허명)와 한국여성유권자연맹(회장 이은주)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대한민국을 이끌 여성지도유권자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유권자들에게 후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주고, 여성후보자에게는 경쟁력을 더해주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한국여성단체협의회·한국여성유권자연맹·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여성위원장·국민의힘 양금희 위원장 등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 윤상현 국민의힘 6.1국회의원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장이 참석해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이 '2022 6.1지방선거 여성단체가 뽑은 '대한민국을 이끌 여성지도자상' 시상식을 개최 후 허명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이 축사 발언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허명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2 6.1지방선거 여성단체가 뽑은 '대한민국을 이끌 여성지도자상'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허명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여성이 공천을 받아도 지역의 선택을 받는 것이 너무나 어렵다. 묵묵히 지역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일꾼들이 지역에서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선택받을 능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수상을 계기로 반드시 승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은주 한국여성유권자연맹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역대 지방선거를 보면 여성과 청년의 공천이 저조해왔고 이번 6.1지방선거도 크게 나아진게 없다. 척박한 환경에서 고군분투하는 여성후보자들에게 조그만한 힘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중앙권력과 지방권력이 교체되는 중요한 시기에 미래와 균형을 책임지는 여성리더들이 더 많이 늘어나고 더 많은 성과를 내길 기대한다”고 말했고, 윤상현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여성이 정치에 들어올수록 더 깨끗해진다는걸 느낀다. 정치권에서 노력하겠지만, 여성단체에서도 이런 행사를 통해 많은 여성지도자들을 배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여성위원장은 “첫 수상의 영광을 얻은 수상자들을 축하한다. 지방선거야말로 풀뿌리민주주의의 근간이 된다. 모두 성공하길 바라며 실질적인 성평등의 기반을 마련해 달라”고 했고, 양금희 국민의힘 여성위원장은“공천관리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여성후보들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수상자들이 대한민국을 잘 이끌어주길 바란다”고 축사를 했다.

올해 수상자는 6.1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창원 의창구 김영선 후보와 이인선 후보, 6.1지방선거 경기도지사 김은혜 후보를 비롯해 기초단체장선거 후보 5명, 광역의회선거 후보 21명, 기초의회선거 후보자 26명 등 총 55명이다. 다만 소수정당 소속 출마자는 수상자 명단에 오르지 못했다.

단체의 추천과 선정심사위원회를 거쳐 선정된 대한민국을 이끌 여성지도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수상자명단은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홈페이지(www.kncw.or.kr), 한국여성유권자연맹 홈페이지(www.womenvoters.or.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수상자 명단>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 부문(2명) △김영선 후보(국민의힘, 창원시 의창구) △이인선 후보(국민의힘, 대구시 수성구을)

­◎광역단체장 후보 부문(1명) △김은혜 후보(국민의힘, 경기도지사)

­◎기초단체장 후보 부문(5명) △김경희 후보(국민의힘, 경기 이천시장) △김민서 후보(국민의힘, 전북 익산시장) △박희영 후보(국민의힘, 서울 용산구청장) △신계용 후보(국민의힘, 경기 과천시장) △홍인정 후보(국민의힘, 서울 은평구청장)

­◎광역의원 후보 부문(21명) △강성의 후보(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 △김선희 후보(국민의힘, 경기도) △김은주 후보(더불어민주당, 경기도) △김용임 후보(국민의힘, 광주광역시) △김지혜 후보(국민의힘, 경기도) △남경순 후보(국민의힘, 경기도) △박춘선 후보(국민의힘, 서울특별시) △박판순 후보(국민의힘, 인천광역시) △신영희 후보(국민의힘, 인천광역시) △류미나 후보(국민의힘, 인천광역시) △이경은 후보(국민의힘, 광주광역시) △이새날 후보(국민의힘, 서울특별시) △이애형 후보(국민의힘, 경기도) △이재화 후보(국민의힘, 대구광역시) △이효진 후보(국민의힘, 서울특별시) △전서현 후보(국민의힘, 전라남도) △정선희 후보(더불어민주당, 경기도) △최유희 후보(국민의힘, 서울특별시) △최호정 후보(국민의힘, 서울특별시) △홍미숙 후보(국민의힘, 경상북도) △황유정 후보(국민의힘, 서울특별시)

­◎기초의원 후보 부문(26명) △강순자 후보(국민의힘, 충남 보령시) △김명희 후보(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시) △김미정 후보(국민의힘, 서울 강동구) △김상은 후보(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 △김은숙 후보(국민의힘, 강원 횡성군) △김형례(국민의힘, 경기 오산시) △김혜영 후보(국민의힘, 경기 평택시) △김혜정 후보(정의당, 서울 노원구) △박미정 후보(국민의힘, 서울 서초구) △박순자 후보(국민의힘, 경기 의정부시) △여주희 후보(국민의힘, 경북 안동시) △우윤화 후보(국민의힘, 경기 과천시) △이경선 후보(국민의힘, 서울 서대문구) △이계옥 후보(더불어민주당, 경기 의정부시) △이명숙 후보(국민의힘, 강원 양양군) △이유경 후보(국민의힘, 인천 남동구) △이윤미 후보(더불어민주당, 경기 용인시) △이은경 후보(국민의힘, 서울 서초구) △이진숙 후보(국민의힘, 전북 익산시) △이현숙 후보(국민의힘, 서울 서초구) △임정숙 후보(국민의힘, 서울 은평구) △정미영 후보(더불어민주당, 경기 의정부시) △정수남 후보(국민의힘, 대구 수성구) △최미금 후보(국민의힘, 경기 화성시) △황계성 후보(국민의힘, 서울 영등포구) △황명화 후보(더불어민주당, 서울 성북구)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