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서 입장 처음 밝혀
여당 일부 의원도 사퇴 요구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성비위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성비위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검찰 재직 시절 성추행 의혹과 왜곡된 성 인식이 담긴 시집 출간으로 논란을 빚은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이 성추행으로 인한 '경고' 처분에 대해 “화가 나서 (여직원에게) 뽀뽀해주라고 했고, 볼에다 하고 갔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비서관은 1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불쾌감을 느꼈다면 당연히 사과를 드리겠다”면서도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적극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 의원도 자진 사퇴를 촉구했지만 윤 비서관은 "더 잘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사퇴론을 일축했다.

윤 비서관은 이날 대검찰청 재직 당시 징계 처분을 받은 상황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대해 “1996년도에 저는 어떠한 징계 처분을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2012년도엔 그 당시에 윗분들로부터 일 열심히 한다고 해서 격려금을 받았다”며 “그날이 공교롭게도 생일이었고, 10명 남짓의 직원들에게 소위 ‘생일빵’’(생일자를 장난스럽게 때리는 일)이라는 것을 처음 당했다. 하얀 셔츠와 얼굴이 까만 초콜릿 케이크로 범벅이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직원이) ‘생일에 뭐 해줄까’라고 해서 ‘뽀뽀해주라’라고 해서 화가 나서 했던 건 맞다. 볼에 하고 간 건 맞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윤 비서관은 이후 1년 동안 뒤에서 조사가 이뤄졌고 약 1년 후 감찰본부장 경고, 대검에서 서부지검으로 전보조치를 받았다고 했다.

이날 여당 일부 여성 의원들은 윤 비서관에게 사과를 요구하며 거취에 대해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양금희 의원은 "과거의 일이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충분히 이에 대한 사과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조은희 의원도 윤 비서관에게 "윤석열 정부가 정권교체 열망을 안고 출범했으면 성공한 정부가 돼야 하고, 훌륭한 참모라면 성공한 정부 만들기 위해서는 억울하더라도 본인이 희생할 수 있는 결단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제 입장에서는 윤 비서관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탁현민 전 비서관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며 사실상 자진 사퇴 결단을 하라는 권고다.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의 검찰 재직 시절 성 비위 내용.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공개한 비위 내용. 사진=JTBC 영상 캡쳐
윤재순 총무비서관의 검찰 재직 시절 성 비위 내용.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공개한 비위 내용. 사진=JTBC 영상 캡쳐

윤 비서관은 “1996년도에 저는 어떠한 징계 처분을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2012년도엔 그 당시에 윗분들로부터 일 열심히 한다고 해서 격려금을 받았다”며 “그날이 공교롭게도 생일이었고, 10명 남짓의 직원들에게 소위 말하는 ‘생일빵’’(생일자를 장난스럽게 때리는 일)이라는 것을 처음 당했다. 하얀 와이셔츠와 얼굴이 까만 초콜릿 케이크로 범벅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직원이) ‘생일에 뭐 해줄까’라고 해서 ‘뽀뽀해주라’라고 해서 화가 나서 했던 건 맞다. 볼에 해서 간 건 맞다”며 “그걸 성추행했다고 해서 당시에 조사받은 것도 아니고, 그로 인해 1년 동안 그 조사가 뒤에서 이뤄졌다. 그러고 나서 10개월인가 1년 지나서 나온 게 감찰본부장 경고”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윤 비서관은 "인사권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은 것 같다"며 "더 열심히, 더 잘하라는 의미를 받아들이고 뼈를 깎는 아픔으로 자숙하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더 열심히 하겠다"며 자진 사퇴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