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광주 5·18 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광주 5·18 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바로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민주 영령들께서 잠들어 계시는 이곳에 숙연한 마음으로 섰다”며 “고귀한 희생에 경의를 표하며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이어 “가족과 이웃, 벗을 잃은 아픔을 안고 살아가시는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면서 “오월 정신이 담고 있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가 세계 속으로 널리 퍼져나가게 해야 한다”며 오월 정신을 강조했다.

또한 광주와 호남의 경제적 성취를 만들어 나갈 것을 강조하면서 “AI와 첨단 기술 기반의 산업 고도화를 이루고 힘차게 도약해야 한다. 저와 새 정부는 민주 영령들이 지켜낸 가치를 승화시켜 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와 통합을 언급하며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는 우리 국민을 하나로 묶는 통합의 철학이다. 그러므로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바로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다”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월의 정신이 우리 국민을 단결하게 하고 위기와 도전에서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자유와 정의, 그리고 진실을 사랑하는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광주 시민이다”고 말하며 기념사를 마무리 지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