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장애인교육권연대 관계자들과 엄창옥 대구시교육감후보가 25일 광덕빌딩 7층 장애인학부모회에서 정책공약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엄창옥 대구시교육감 선거대책본부
대구장애인교육권연대 관계자들과 엄창옥 대구시교육감후보가 25일 광덕빌딩 7층 장애인학부모회에서 정책공약협약식을 가지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엄창옥 대구시교육감 선거대책본부

대구장애인교육권연대는 제8회전국동시지방선거 대구광역시 교육감 후보에게 ▲장애인교육의 공공성 강화 ▲통합교육환경강화 ▲특수교육 내실화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확대 등 4개 주제 14개 세부 정책을 주요 현안으로 공약화 할 것을 제안했다.

교육청은 학교뿐만 아니라 여러 교육현장을 관장하는 기관으로 교육을 장애인의 교육현실을 정확하게 진한다고 개선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교육감후보는 교육의 장에서 배제되는 장애인이 생기지 않도록 책임질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2명의 대구시 교육감 후보 중 엄창옥 후보가 25일 장애인 권리보장을 공약화를 의미하는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엄 후보는 “수장이 무엇을 봐야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설에 투자하고 집중하기보다는 사람을 살피고 사람과 부서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복원 시키는 일을 하겠다. 또한 제일 먼저 교육청 내에 특수교육 전담과를 설치를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강은희 교육감 후보는 "협약은 하지 않으며 선거기간 내에는 일정상의 어려움으로 선거가 끝나고 교육감으로 업무복귀 이후 간담회를 통하여 관련 의견을 청취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민제 질라라비장애인야학교장은 “250만명 장애인 중에 140여만 명이 중학이하 학력이다. 대구시가 여러 가지 장애 문제를 선도하고 있지만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학력격차해소를 위한 장애인교육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구장애인교육권연대는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동등한 인간으로 함께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제시하고 변화의 시작을 만들고자 ‘권리를 권리답게! 장애인의 자립생활이 이루어지는 대구!'를 민선 8기 통합 정책비전으로 결정하고 지난 4월부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에게 장애인 권리보장 정책공약 협약을 제안해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