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전역에 아동기반시설 확충하고
아동·청소년 목소리 정책에 반영·실행

어린이청소년의회 발대식 ⓒ성북구청
어린이청소년의회 발대식 ⓒ성북구청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2차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친화적인 환경이 조성된 지방자치단체를 의미한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지자체의 실질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검증하기 위해 4년마다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10가지 구성요소에 대하여 엄정한 심의를 거친다.

구는 2013년 전국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이후 2017년 상위단계 1차 인증에 이어, 올해 전국 최초로 상위단계 2차 인증을 받았다.

구는 아동친화도시 인증 이후 아동 권리를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아동친화사업을 활발히 펼쳐왔다. 구 전역에 10개의 키움센터, 권역별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공공돌봄 기반시설을 마련하고, 월곡청소년센터, 장위청소년문화누림센터, 8개의 아동청소년놀터 등 아동·청소년 전용시설을 조성했다. 또한 공공도서관을 건립하고, 어린이전용 미술관 등 27개의 아동기반시설을 집중적으로 확충해, 이를 토대로 아동·청소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실행할 수 있는 체계를 넓혔다.

성북구는 이전 4개년 아동친화정책 이행평가, 아동친화도 조사, 원탁토론 등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모든 아동이 참여하는 성북, 다양성이 존중되는 성북’이라는 비전을 내걸고 아동친화정책 4개년 계획을 수립, 20개의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이에 석관동 아동청소년 문화상담공간이 7월 개관 예정이며, 삼선동에는 아동전용도서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아동과 보호자의 주관심 분야인 아동 보행 안전을 위해서 LED바닥보행 신호등을 설치 확대하고, 워킹스쿨버스를 더욱 활성화해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아동친화도시 인증 이후 아동의 목소리와 의견을 정책 수립에 반영하는 과정이 정착되었고, 아동을 위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지역사회 전체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아동이 소외됨 없이 목소리를 내고 다양성이 존중받는 ‘더불어 행복한’ 성북구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