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율 31%...조합원 76명 연행, 2명 구속
건설, 화학, 제철 업계 생산중단 위기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13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에 운행을 멈춘 대형 화물차량들이 줄지어 서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13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에 운행을 멈춘 대형 화물차량들이 줄지어 서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 8일째인 14일 건설업계와 석유화학, 제철업계 등의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화물연대 전체 조합원(2만2000여명) 가운데 31%에 해당하는 6840여명이 전국 14개 지역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조합원 참여율은 전날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전날 오전에는 6600여명(30%)이 운송 거부에 나섰으며, 오후에는 7050여명(32%)이 파업에 참여했다.

전국 12개 항만의 장치율(항만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 비율)은 오전 10시 기준 72.7%로 평시 65.8%에 비해 높았다.

국토부는 "부산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 국지적인 운송 방해행위가 있다"며 "평시 대비 반출입량은 30~40%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철강, 타이어, 시멘트, 석유화학 등 주요 산업의 출하 차질이 빚어지고 있고 생산 중단도 점차 가시화하고 있다"며 "일부 레미콘이나 철강 공장의 가동이 중단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기준 파업 관련 노조원 연행자 수는 총 76명이다. 이중 58명은 석방됐으나 2명이 구속됐으며 나머지 16명도 조사를 받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일부 시멘트 생산업체들은 소성로(시멘트 반제품을 생산하는 가마) 가동을 멈췄다.

한라시멘트는 강릉 옥계공장 소성로 4기 중 1기 가동을 멈췄으며, 아세아시멘트도 제천공장의 시멘트 재고가 쌓이면서 지난 11일부터 소성로 3기 중 1기의 가동을 중단했다. 한일시멘트는 전용 보관장소인 사일로가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이번주부터 시멘트 반제품인 ‘크링카’만 생산하고 있다.

시멘트 출고 중단으로 레미콘 업계 역시 전국 1000여 개 공장 가운데 90%이상이 가동을 멈췄다.

아파트 건설현장 등 대형건설 현장도 공정순서를 조절하는 등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건설업계는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공사기간을 맞추지 못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울산과 온산석유화학단지 내 석유화학기업들은 공장에서 생산하는 폴리프로필렌(PP) 등 제품의 출하와 수급이 중단돼, 대부분 기업들이 가동중단 위기를 겪고 있다.

SK케미칼, 롯데케미칼, 한화케미칼, 대한유화, 태광 등 주요 석유화학 기업들은 제품을 제때 출하하지 못해 공장 내 도로에까지 야적했다.

포항제철소와 현대제철 포항공장에서는 총파업 이후 선재와 냉연제품 등 15만여톤, 건설자재용 철근 등 6만여톤이 출하되지 못했다. 현대제철 포항공장 관계자는 "파업이 장기화하면 생산 라인을 멈춰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화물연대본부는 논평을 내고 이번 사태를 키운 것은 국토교통부의 무능 때문이라며 화물노동자의 생존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총파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