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의심환자 '음성' 판정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이 해외 입국자와 환영객으로 붐비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이 해외 입국자와 환영객으로 붐비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질병관리청이 원숭이두창 의사환자 2명에 대한 진단검사 결과, 내국인 1인이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고 22일 밝혔다. 

확진자가 처음 발생함으로써 원숭이두창에 대한 위기 수준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됐다.

확진자는 독일에서 6월 21일 오후 4시경 귀국한 내국인으로, 입국 전 지난 18일에 두통 증상을 시작으로, 입국 당시에는 미열(37도), 인후통, 무력증(허약감), 피로 등 전신증상 및 피부병변을 보였다.

인천공항 입국 후 본인이 질병관리청에 의심 신고해 공항 검역소와 중앙역학조사관으로부터 의사환자로 분류댔다. 현재 인천의료원(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날 위기평가회의를 열어 위기상황을 분석·평가한 후 위기상황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이번에 의심환자로 신고된 사람은 지난 20일 입국한 외국인 1인, 21일 입국 내국인 1인이었다. 이 가운데 외국인 의심환자는 '음성'으로 판정됐다.

정부는 원숭이두창 예방접종 관련해서 노출 후 발병 및 중증화 예방을 위해 환자 접촉자의 위험도를 고려해 희망자들에게 접종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3세대 백신의 신속한 도입을 추진중에 있다.

현재 국내 활용 가능한 치료제(시도포비어, 백시니아면역글로불린, 총 100명 분)를 필요한 의료기관에 배포해 사용하도록 하고, 원숭이두창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인 테코비리마트(경구) 500명분은 7월 중 국내 도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