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탄소중립 과제 발굴
탄소중립 위한 새로운 방향 모색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대구경북연구원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주제로 지역발전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실현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대구경북연구원

(재)대구경북연구원은 경상북도와 ‘경북형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를 주제로 ‘2022년 제1차 지역발전 정책포럼’을 27일 경북도청 창신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전의찬 위원장(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기후변화분과위원회/세종대 석좌교수)이 ‘경북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발표했다.

전 위원장은 “기후변화로 전 지구적 위기 상황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과 다른 양상의 폭염, 장마, 열돔현상 등 이상기후가 나타나고 있어 기후위기에 대한 조속한 대응 및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력의 45% 이상을 재생에너지로 생산하는 독일의 에너지전환 성과와 각국의 탄소중립 전략을 설명하며 “우리나라도 시민주도형 재생에너지 확보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경북의 탄소중립을 위한 과제로 △경북의 지역특성을 살린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경북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구성 △2023년 탄소중립그린도시 공모 준비 △지방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 및 시행 △광역 및 기초지자체 탄소중립 지원센터 설립 및 지정 △탄소중립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홍보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한 정책 수립 △녹색생활 운동 전개 등을 제안했다.

지정토론은 ‘탄소중립을 위한 분야별 실천방안’을 주제로 이원태 경북도 탄소중립지원센터장(금오공대 환경공학과 교수)이 진행을 맡아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참석, 토론을 이어갔다.

토론자로는 이성호 에너지전환정책연구소장, 이희석 경북녹색환경지원센터 국장, 장민기 농정연구센터 소장, 최윤찬 부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편도철 대구경북연구원 전문위원 등이다.

이성호 소장은 “에너지가격 정책 개편을 통해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재생에너지확대를 통해 재정적 기여가 가능한 제도적 환경이 구축되어야한다”고 말했다.

이희석 국장은 “탄소중립에 대한 대시민 홍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동해안권(철강), 남부권(중소 산단도시), 중부권(국가 산단), 남부권(낙동강 상류지역)으로 나누어 탄소중립에 접근해야 한다”며 “온실가스배출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에너지 분야에서 전체 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장민기 소장은 “농업·농촌분야에서 탄소중립 정책은 삶의 방식 전환이라는 사회혁신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생산-제조-유통-폐기물까지 가치사슬 중심의 측정이 필요하다”며 “고령자와 같은 기후취약계층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최윤찬 선임연구위원은 ‘2050 탄소중립 선도도시 부산 추진전략(안)’에 대해 설명하고 “경북은 부산과 함께 원전도시로 원자력발전정책에 탄소중립달성여부가 달렸다”며 “국가에너지계획 수립 시 공동대응과 그린텍소노미, ESG경영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편도철 전문위원은 “지역의 입장에서는 중소기업이 탄소중립을 위해 실질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정책발굴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탄소흡수량이 많고 내화력이 강한 활엽수림 위주의 흡수원 확보와 경북 23개 시·군을 권역별로 묶어 특성에 맞는 탄소중립지원센터가 설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발전 정책포럼'은 코로나 이후 지역사회 변화와 사회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경상북도 사회분야(경제, 교육, 복지, 환경, 인구 등)의 미래발전 과제 및 사회통합 전략을 발굴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제2차 지역발전 정책포럼은 ‘기후변화와 인구감소(우리의 생활은 어떻게 바뀔까)’를 주제로 7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