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담숲 ⓒ오주환 여행작가
화담숲 ⓒ오주환 여행작가

눈이 부시게 파란 하늘 아래 길을 나선다. 혼자가 아닌 가족과 함께. 코로나 19로 인해 얼굴을 잘 보지 못했던 가족이 모여서 여행을 간다. 할머니부터 엄마, 손녀가 서로의 손을 잡고 발맞춰 걸을 수 있는 여행지로. 여행을 통해 가족들은 서로가 서로의 울타리임을 확인한다.

녹음 우거진 숲을 걸으며 정답게 이야기 나누다 ‘화담숲’

[조부모님과 함께] 광주 화담숲 → 보리밥짓는사랑방 → 양평 수풀로 운심리

경기도 광주에는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에 마음의 평온과 위로를 건네주는 숲이 있다. LG상록재단이 우리 숲의 생태계를 복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조성한 화담숲이다. 165,265㎡(약 5만 평) 대지에 4천 3백여 종의 국내외 자생 및 도입식물을 가지고 16개의 테마원을 꾸몄다. 도시의 빌딩 숲이 답답할 때, 마음껏 자연의 공기를 마시고 싶을 때, 온 가족이 삼림욕하며 산책을 즐기고 싶을 때 화담숲은 언제나 반겨주는 고마운 존재다.

노고봉의 계곡과 능선을 따라 자연의 식생을 최대한 보존하여 조성했기에 걸음을 옮길 때마다, 계곡을 오르내릴 때마다 다양한 수목을 마주하게 된다. 하얀 자작나무가 펼쳐진 숲, 꽃으로 둘러싸인 전통담장, 암석과 꽃의 조화가 아름다운 정원 등 숲이 보여줄 수 있는 화려함이 화담숲 안에 존재한다. 하지만 면적이 넓은 만큼 산책로를 오르고 내리는 게 여간 힘든 게 아니다. 의욕만 앞세우고 무작정 걷는다면 금방 지치게 된다. 안내 팜플릿의 지도를 살펴본 후 동선을 미리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 다음 경사진 산책로를 따라 심호흡하며 걸으면 몸과 마음이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여름에 추천하는 테마원은 이끼원, 수국원, 자작나무 숲, 소나무 정원이다. 30여 종의 이끼류가 살아가는 이끼원은 접근성이 좋고 시원해서 둘러보기 좋다. 비단으로 수를 놓은 것 같은 둥근 꽃이란 의미를 가진 수국은 ‘여름의 꽃’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크고 멋진 꽃을 피워낸다. 자작나무 숲은 이색적인 풍경이 인상적이고, 전국에서 수집된 천여 그루의 소나무가 있는 소나무 정원은 한국적 정취로 가득하다.

화담(和談)은 ‘정답게 이야기를 나누다’는 뜻이다. 자연과 사람이 교감할 수 있는 생태 공간이지만, 자연 속에서 사람과 사람이 담소를 나누며 교감을 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래서 화담숲에는 여행 약자도 숲을 즐길 수 있고 정상인과 정서적 교감을 할 수 있다. 몸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노약자, 어린이 등이 유모차나 휠체어를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5km 숲속 산책길 전 구간을 경사가 완만한 데크길로 조성했기 때문이다.

주소 :​ 경기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1
문의 :​ 031-8026-6666
이용시간 :​ 09:00~18:00 / 월요일 휴무
홈페이지 : www.hwadamsup.com 

보리밥짓는사랑방 ⓒ오주환 여행작가
보리밥짓는사랑방 ⓒ오주환 여행작가

 

[화담숲 주변 맛집 #1] 보리밥짓는사랑방

화담숲을 방문한 사람들 사이에서 곤지암 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보리밥’과 ‘사랑방’이 이 집의 키워드다. 실내는 사랑방 콘셉트 때문인지 세련되거나 화려하기 보다는 고가구로 멋을 냈다. 보리밥과 도라지, 가지나물, 감자조림, 애호박 등 16가지 찬이 상에 오른다. 반찬은 고급스럽지 않고 보리밥과 궁합이 잘 맞는 수수한 것들이다. 그럼에도 조부모에게는 추억의 음식이 되고, 손자들에게는 시골 외할머니가 해 주시던 소박하지만 맛있는 음식이 된다.

주소 :​ 경기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187-4
문의 :​ 031-797-6307 
이용시간 :​ 11:00~21:00 / 월요일 휴무 

수풀로 운심리 ⓒ오주환 여행작가
수풀로 운심리 ⓒ오주환 여행작가

[화담숲 주변관광지 #1] 수풀로 운심리

골재 채취장이었던 남한강 둔치가 수풀로 운심리는 자연친화적인 생태 학습장으로 거듭났다. 훼손된 남한강 변에 다양한 교목·관목을 심어 자연성을 회복시켜 자연스러운 숲과 연못이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수풀로 운심리의 탐방지구에는 나무 데크로 탐방로를 조성해 남녀노소 누구나 편히 산책할 수 있다. 탐방로는 연못과 여울소, 조류관찰대를 지나 습지를 터전으로 살아가는 여러 생물을 관찰할 수 있다. 억새·애기부들·수련 등의 수생식물에서 흰뺨검둥오리·왕은점표범나비·검은물잠자리 등의 동물까지. 수풀로 감싸인 길을 천천히 걸으며 풀내음, 물소리, 새의 지저귐을 느낄 수 있다.

주소 :​ 경기 양평군 강하면 강남로91
문의 :​ 031-774-3603
이용시간 :​ 상시 / 연중무휴
홈페이지 : www.hanriver.or.kr 

행주산성 ⓒ오주환 여행작가
행주산성 ⓒ오주환 여행작가

옛 성터 거닐며 한강 뷰 만끽하기 ‘행주산성’

[중장년 부부 여행] 고양 행주산성 → 행주산성 역사공원 → 도담 곤드레 한정식

고양 행주산성은 ‘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이 제격인 여행지다. 서울 외곽에 있지만, 누구도 크게 관심을 갖지 않아서다. 그렇기에 사람들로 북적이는 여행지를 피해 여유롭게 산책하며 시간을 보내길 희망하는 중장년부부에게 안성맞춤이다.

행주산성은 경기도 고양시 서남쪽 끝자락, 덕양산에 있는 토축 성곽(토성)이다. 전체 둘레는 1km에 달하나 현재는 415m가량이 복원됐다. 행주산성 출입문인 대첩문을 들어서면 권율 장군 동상이 보인다. 임진왜란이 한창이던 1593년 음력 2월 12일, 일만이 안 되는 병력으로 왜군 3만여 명에 맞서 대승을 거둔 인물이다. 역사는 이 날의 승리를 ‘행주대첩’이라 칭했고, 한산도대첩, 진주성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3대 대첩의 하나로 꼽았다. 동상 뒤에는 관군, 의병, 승병, 여성들의 항전 모습을 부조로 표현해 병풍처럼 둘렀다.

행주산성 안의 산책로는 시종일관 오르막이다. 가파른 경사로 인해 다소 힘든 게 단점이나, 산책로는 조용하다. 무엇보다 한 걸음 옮길 때마다 펼쳐지는 한강과 강을 가로질러 놓인 다리, 그 뒤를 받치고 있는 아파트 단지의 조화로운 풍경에 감탄하게 된다.

덕양산 정상에는 행주대첩을 기념하는 두 개의 비석이 있다. 15m가 넘는 행주대첩비는 1960년대에 세운 석탑이고, 대첩비각 안의 비석은 420여 년 전에 건립된 행주대첩 초건비다. 권율 장군이 세상을 뜬 뒤 휘하 장수들이 뜻을 모아 세웠기에 더욱 뜻 깊다. 내려오는 길에 충장사의 진입로도 들리자. 충장사는 권율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으로 진입로 양옆에 단풍나무가 늘어서 터널을 이룬 풍경이 아름답다.

주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15번길 89
문의 :​ 031-8075-4652
이용시간 :​ 하절기(3~10월) 09:30~18:00, 동절기(11~2월) 09:00~17:00 / 월요일 휴무
홈페이지 : www.goyang.go.kr/haengju

행주산성 역사공원 ⓒ오주환 여행작가
행주산성 역사공원 ⓒ오주환 여행작가

[행주산성 주변관광지 #1] 행주산성 역사공원

행주산성역사공원은 방화대교와 행주대교 사이에 위치한 수변 공원이다. 1970년 북한 무장공비의 수중 침투를 막기 위해 세운 군사용 철책선을 수도권에서 처음으로 철거한 뒤 그 자리에 세운 공원이다. 강변의 정취를 만끽하며 걷기 좋은 갈대길, 봄에 노란 유채가 피고 가을에 코스모스가 만개하는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곳곳에 볼거리도 많다. 조선시대 화가 정선이 양천 현감으로 재직하던 때 지금의 공원 일대를 그린 ‘행호관어도’를 토대로 복원한 고기잡이배, 한강 하구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 종을 알 수 있는 장항버들장어 전시장 등이 있다. 행주나루는 과거 강화 산이포, 김포 전류리포구와 더불어 한강의 큰 나루터 중 하나였을 뿐만 아니라 독립운동가인 도산 안창호, 단재 신채호 선생이 목선을 타고 망명길에 오른 곳이기도 하다.

주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산성로 93-38
문의 :​ 031-8075-4652
이용시간 :​ 상시 

도담 곤드레 한정식 ⓒ오주환 여행작가
도담 곤드레 한정식 ⓒ오주환 여행작가

[행주산성 주변맛집 #1] 도담 곤드레 한정식

밥 한 그릇에도 건강을 생각한다면 눈여겨 볼만한 집이다. 한정식집이지만 핵심은 곤드레 나물을 넣어 지은 밥이다. 쌉싸르한 곤드레 향이 가득 식욕을 돋우고, 간이 강하지 않은 10여 가지 반찬이 입맛을 만족시킨다. 곤드레밥은 식성에 따라 밑반찬을 넣어 비벼 먹을 수도 있고, 양념간장에 비벼 먹을 수도 있다. 곤드레 나물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 A 등 영양소가 많고, 항산화 작용, 해독 작용, 면역 기능 증강에 도움을 준다. 아쉬운 건 한정식이라는 이름에 비해 반찬 수가 다소 부족하다.

주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산성로 192
문의 :​ 031-971-7773
이용시간 :​ 11:30~21:00 / 금요일 휴무

K-26 실전 잠수풀 ⓒ오주환 여행작가
K-26 실전 잠수풀 ⓒ오주환 여행작가

인어처럼 유영하며 수중에서 인생샷을 남기자 ‘K-26 실전 잠수풀’

[20~30대 여행] 가평 K-26 실전 잠수풀 →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 다빈치 → 스위티안 레스토랑

K-26 실전 잠수풀은 물을 좋아하는 청춘들의 아지트다. 일상의 무료함을 떨쳐 버리고 싶을 때, 짜릿한 액티비티를 경험하고 싶을 때 스쿠버 다이버는 공기통을 메고, 프리다이버는 기다란 핀을 차고 물속으로 뛰어든다. K-26 실전 잠수풀은 아시아에서 가장 깊은 수심을 갖춘 수중 놀이터다. 1.3m를 시작으로 2.5m, 5m, 10m, 26m까지 순차적으로 깊어지는 계단식 구조로 초보자부터 숙련된 다이버까지 체험이 가능하다.

잠수풀에서는 스쿠버 다이빙과 프리 다이빙을 체험할 수 있다. 전문 강사가 상시 대기하고 있어 초보자도 쉽게 물과 친해질 수 있다. 수심 1.3m에서 5m까지는 체험자를 위한 코스다. 물속을 천천히 유영하며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고 싶다면 스쿠버 다이빙이 제격이고, 인어처럼 유영하는 멋진 수중 사진을 찍고 싶다면 프리 다이빙에 도전하면 된다. 처음에는 겁이 나기도 하지만, 무서움은 이내 기쁨으로 변한다.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기 때문이다. 수중 스피커를 통해 음악을 들으며 물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험과 수심이 깊어질수록 자신의 숨소리에 집중하며 마음의 평정을 되찾고 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즐기게 된다. 수영을 못 한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 스쿠버 다이빙은 부력장치를 통해, 프리 다이빙은 슈트의 힘을 빌려 쉽게 수면 위로 올라올 수 있다.

수심 10m는 입문자 코스다. 수직동굴, 수평동굴, 다이빙벨로 구성되어 있다. 실내 풀이지만 실제 바다에서 접할 수 있는 유사한 구조를 재현한 것이다. 수심 11m에서 26m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자격과 조건이 필요하다. 스쿠버 다이버는 어드밴스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프리 다이버는 레벨 3 이상 되어야 한다. 또한 안전을 위해 반드시 2인 1조로 입수해야 한다.

주소 :​ 경기 가평군 청평면 고재길 262-57
문의 :​ 031-585-5757
이용시간 :​ 월~금요일 09:00~22:00, 토요일 및 공휴일 06:00~21:00 / 일요일 휴무
홈페이지 : https://k-26.com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 다빈치 ⓒ오주환 여행작가
이탈리아마을  ⓒ오주환 여행작가

[K-26 실전 잠수풀 주변관광지 #1]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 다빈치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동화 <피노키오>와 천재 발명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만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이탈리아 테마파크. 입구에 서 있는 거대한 피노키오 조형물과 그 뒤로 펼쳐지는 좁은 골목, 중세풍 지붕을 얹은 높고 긴 건물이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에 온 것처럼 이국적이다. 건물 안에는 이탈리아에서 건너온 가구, 베네치아의 가면 등이 전시되어 눈으로 감상하는 즐거움을 더했다. 레오나르도 다빈도 주요 테마의 하나다. 그의 작품을 하나 하나 감상하다 보면 다방면으로 뛰어난 재능과 천재적 발상에 놀라게 된다.

주소 :​ 경기 가평군 청평면 호반로 1073-56
문의 :​ 031-5517-8929
이용시간 :​ 11:00~22:00 / 연중무휴
홈페이지 : www.pinovinci.com

스위티안 레스토랑 ⓒ오주환 여행작가
스위티안 레스토랑 ⓒ오주환 여행작가

[K-26 실전 잠수풀 주변 맛집 #1] 스위티안 레스토랑

특별한 날 특별한 장소에서 둘만의 식사를 계획한다면 스위티안 레스토랑을 눈여겨 보자. 이탈리아 식당인 만큼 메인 메뉴는 스파게티, 피자, 리조또다. 맛있는 음식에 분위기를 돋워주는 존재는 레스토랑의 커다란 통창을 통해 눈에 들어오는 북한강이다. 보기만 해도 가슴이 뻥 뚫리는 시원한 풍경이다. 레스토랑 옆에는 인피니티풀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금방이라도 뛰어들고 싶을 만큼 예쁜 인피니티풍을 SNS 감성을 가득 담은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스위티안 레스토랑의 비밀의 장소이다.

주소 :​ 경기 가평군 설악면 자잠로 229
문의 :​ 031-581-5301
이용시간 :​ 09:00~18:00 / 연중무휴
홈페이지 : www.pinovinci.com 

덕평공룡수목원 ⓒ오주환 여행작가
덕평공룡수목원 ⓒ오주환 여행작가

숲으로 간 피크닉에서 공룡을 만났다 ‘덕평공룡수목원’

[어린이, 청소년 여행] 이천 덕평공룡수목원 → 스카이밀크팜 → 별빛정원우주

아이들에게 공룡은 어떤 존재일까? 실존하는 공룡을 한번도 본 적이 없는데도 공룡 인형을 수집하고, 공룡에 관한 책을 보며 읽기도 어려운 공룡 이름을 줄줄 외운다. 몸집은 거대하고 생김새는 흉칙하지만 아이들은 공룡을 귀여운 애완동물 취급하는 건 아닐지.

이천의 덕평공룡수목원은 아이들이 애정하는 공룡 25종이 산다. 입구를 들어서서 제일 먼저 만나는 공룡은 세이스모사우루스 한 쌍이다. 커다란 몸집에 긴 목을 가진 공룡인데 연못에 발을 담그고 있다. 공룡 뒤에서는 분수가 시원하고 올라오고 수목이 울창하다.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알 도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오비랍토르, 박치기의 귀재로 ‘대머리 공룡’이라 불리는 파키케팔로사우루스, 뿔이 세 개인 트리케라톱스, 오리처럼 납작한 주둥이를 가진 마이아사우라 등이 나무 사이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우거진 수풀 사이로 폭군 티라노사우루스가 ‘크르릉’ 포효한다.

전시된 공룡은 몸길이가 4m가 넘는 커다란 것이지만, 아이들에게는 귀엽고 신기하기만 하다. 공룡의 표정과 움식을 따라 하는가 하면, 옆 친구에게 공룡의 이름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기도 한다.

수목원 안쪽에는 공룡․곤충전시관이 있다. 어둠 속에서 괴성을 지르며 움직이는 공룡이 살아 움직이는 듯 실감난다. 각각의 공룡에는 설명을 덧붙여 이해를 돕고 있다. 공룡을 지나 곤충관으로 들어가면 사마귀, 메뚜기, 잠자리 등이 공룡만 한 크기로 전시되어 있다

공룡에 관심을 뺏겨 잊기 쉽지만 덕평공룡수목원은 삼림욕 하기 좋은 수목원이다. 그만큼 꽃과 나무가 많다. 수목원이 들어선 동맥이산은 수령 80년 이상 된 참나무 군락지이며, 수목원에는 수천 종의 식물이 산다. 나무와 꽃 주변으로 쉴 공간도 조성해서 아이들과 소풍오기 좋다.

주소 :​ 경기 이천시 마장면 작촌로 282
문의 :​ 031-633-5029
이용시간 :​ 09:00~18:00 / 연중무휴
홈페이지 : www.dinovill.com 

스카이밀크팜 ⓒ오주환 여행작가
스카이밀크팜 ⓒ오주환 여행작가

[덕평공룡수목원 주변관광지 #1] 스카이밀크팜

아이들이 하루 종일 흙에서 뛰놀 수 있는 놀이터이자 당나귀와 교감할 수 있는 체험농장이다. 귀여운 당나귀를 멀리 떨어져 바라만 보는 게 아니라 곁에 다가가 직접 만지고 껴안으며 교감을 한다. 당나귀의 목줄을 잡고 산책을 하기도 하며, 건초를 들고 당나귀를 유혹해 먹이를 줄 수도 있다. 처음에는 자신보다 몸집이 큰 당나귀를 무서워 하지만 목장주의 안내를 받으며 천천히 다가가면 금방 친해져서 얼굴에 미소가 가시지 않는다. 당나귀와 교감을 할 때 당나귀 엉덩이 뒤로 가지 말기. 입에 손을 넣지 말기, 뛰거나 소리를 지르지 않기 등의 주의사항만 지키면 된다. 당나귀 체험만큼 유명한 게 커다란 느티나무 아래 펼쳐진 그물 놀이터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방이와 비슷해서 그물 위에서 점프하며 놀기도 하고, 누워서 하늘을 보며 쉬기도 한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인 만큼 규칙은 없다. 마음이, 몸이 하고 싶은대로 뛰어 놀면 된다.

주소 :​ 경기 이천시 호법면 동산로 154
문의 :​ 0507-1315-4578
이용시간 :​ 금~월요일 10:00~18:00 / 화, 수, 목요일 휴무 

별빛정원우주 ⓒ오주환 여행작가
별빛정원우주 ⓒ오주환 여행작가

[덕평공룡수목원 주변관광지 #2] 별빛정원우주

해가 지고 세상에 어둠에 잠기면 빛을 발하는 여행지. 까만 도화지에 흰색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듯 미디어 아트로 살아 숨 쉬는 빛으로 환상적인 그림을 연출한다. 깨알처럼 작은 조명들은 하늘에 무수히 많이 떠 있는 별빛이 되고, 별빛을 한곳에 모아 테마를 부여해 꾸미 놓으니 하나의 정원이 되었다. 정원의 모습은 마치 작은 별들 속 우주와 같다. 푸른 빛으로 반짝이는 신비한 느티나무 가로수길인 블루 애비뉴를 걸으면 영화 ‘아바타’ 속으로 들어와 있는 것 같고, 101m 빛의 터널인 터널 갤럭시 101에서는 은하수 속을 거니는 듯한 경험을 하고, 보랏빛 별빛이 쏟아져 내리는 바이올렛 판타지를 걸으면 신비롭기만 하다. 유럽의 고풍스런 성과 정원의 모습으로 꾸민 로맨틱가든에서는 세 차례(20:00, 21:00, 22:00) 빛의 쇼가 펼쳐진다.

주소 :​ 경기 이천시 마장면 덕이로154번길
문의 :​ 031-645-0002
이용시간 :​ 3~10월 주간 11:00~17:30, 야간 18:00~23:00, 11~2월 주간 주간 11:00~16:30, 야간 17:00~23:00 / 연중무휴

홈페이지 : www.ooozooo.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