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윤 교육부 차관(가운데)이 20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반도체 공동연구소를 찾아 반도체 공정과 실습 등 운영에 대해 설명을 듣는 모습. 장 차관은 교육부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 운영 현황을 보고받고 현장 간담회를 갖기 위해 이날 연구소를 방문했다. (사진=교육부 제공).
장상윤 교육부 차관(가운데)이 6월 20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반도체 공동연구소를 찾아 반도체 공정과 실습 등 운영에 대해 설명을 듣는 모습. (사진=교육부 제공).

비수도권 대학 총장들이 정부의 반도체 인력양성 정책과 관련 공동행동을 통해 반대입장을 표명한다.

4일 교육계에 따르면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는 오는 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대학에 직접적 타격을 줄 수 있는 수도권 대학 학부정원 증원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과 함께 반도체인력 양성의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비수도권 7개 권역 지역대학총장협의회에는 127개 대학이 속해 있다.

회견에는 지역대학총장협의회장인 이우종 청운대 총장(대전·세종·충남 권역)을 비롯해 부산대·조선대·원광대·한국교원대·상지대·대구한의대 총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 국립거점국립대학총장협의회장인 김동원 전북대 총장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비수도권 대학들은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 경제 위기 등으로 지역대학 역시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관심 정책이 수도권에만 집중될 경우, 지역대학 위기를 더욱 심화시키고 업계 수요-공급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교육부는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 필요성을 강조하자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 특별팀'을 꾸렸다.

교육부는 대학과 산업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이달 중 반도체 등 첨단분야 인재양성 지원방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