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형 문화예술교육추진방안을 주제로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대구경북연구원
경북형 문화예술교육추진방안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대구경북연구원

(재)대구경북연구원(www.dgi.re.kr)은 8일 대구경북연구원 7층 회의실에서 ‘신정부 정책 지역화를 위한 4차 세미나’를 ‘경북형 문화예술교육 추진방안’을 주제로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윤석열정부의 110대 국정과제 중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과 제2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에 대응한 ‘경북형 문화예술교육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현혜 경북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1차 경상북도 문화예술교육종합계획의 한계점을 짧은 계획수립 기간 및 문화체육관광부 종합계획에 중점을 둔 내용“을지적하며 “문화예술교육 지방이양을 본격화한 2차 계획에서는 지역의 경험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경북형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계획’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2차 종합계획에서는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과정 체계화하고, 이를 통해 일상의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하기 위한 매개자 양성, 지역 문화예술단체 및 기관 간 협력구조 마련으로 지역협의체 실현화, 문화예술교육의 특성을 담을 수 있는 교육공간수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토론에는 최정수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의 진행으로 이광호(경북도교육청 장학사), 황윤동(문화창작집단 공터다 대표), 이주행(포항문화재단 문화도시사업팀장), 전창훈(매일신문 문화부장), 허윤정(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협력팀장), 박재영(경북도 문화예술과장)이 참여하여 의견을 나누었다.

황윤동 대표는 “경북형 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일회성의 지원사업 관점에서 벗어나 중장기적 측면에서, 문화예술교육 진흥의 관점에서, 다양한 정책적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예술교육을 수행하는 예술 강사 및 예술인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자원 DB를 구축해 새로운 지역예술 강사의 발굴 및 이들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주행 팀장은 “경상북도의 문화예술교육종합계획 및 지자체 시행계획 수립 등 관련 계획수립 시 광역과 기초 지자체가 계획방향 및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최소한의 논의 테이블을 마련하여 계획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전창훈 문화부장은 “기초지자체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홍보 및 찾아가는 서비스 강화와 경북형 문화예술교육 특화공간조성 확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경험과 수요가 많은 귀농인을 중심으로 한 풀뿌리 문화교육공동체 형성“을 제안했다. 

허윤정 지역협력팀장은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으로 협의체, 공간, 조례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현재 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의 한계점과 현장중심의 실무협의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광호 장학사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에서 예술강사지원사업 등을 중심으로 학교내 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에 비해 담당인력의 한계 등의 현실적 어려움, 경북문화재단과의 연대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박재영 문화예술과장은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2차 계획수립 시에는 기초지자체의 조례제정, 시군별 시행계획수립 등 광역-기초 간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구축을 위한 최소한의 제도적 방안을 반영하겠다“며 ”코로나19로 인한 향후의 사회환경 변화와 저소득층, 다문화, 귀농인 등 다양한 계층의 수요를 반영한 경북형 문화예술교육종합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