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지식서비스‧친환경 등 69개 사 선정
멘토링‧투자연계‧네트워킹 등 지원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이 스타트업 창업 육성을 위해 나선다.

IBK기업은행은 2022년 하반기 ‘IBK창공’혁신 창업기업을 최종 선발해 7월부터 5개월간의 창업 육성 프로그램 지원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모집에는 700여 개의 스타트업이 지원해 약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69개 사(마포 9기 19개, 구로 8기 18개, 부산 7기 14개, 대전 2기 18개)가 선정됐다.

업력별로는 설립 3년 미만 창업 초기 단계 기업이 49개 사(71%)로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업종별로는 AI, IoT, ICT 등 정보‧통신(30%)과 콘텐츠, 금융 기술(핀테크), 교육 정보 기술(에듀테크) 등 지식서비스(22%) 분야가 주를 이뤘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조, 에너지 관리 효율화 등 친환경 관련 기업과 각종 질환 치료제 및 솔루션을 개발하는 바이오‧헬스 기업 등 다양한 기업들이 최종 선발됐다.

IBK기업은행은 2022년 하반기 ‘IBK창공’혁신 창업기업을 최종 선발해 7월부터 5개월간의 창업 육성 프로그램 지원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IBK 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은 2022년 하반기 ‘IBK창공’혁신 창업기업을 최종 선발해 7월부터 5개월간의 창업 육성 프로그램 지원을 시작한다. ⓒIBK 기업은행 

‘IBK창공’ 프로그램에서는 최종 선발기업에 대한 전문가들의 사전 진단평가 이후 기업형 맞춤형 프로그램과 더불어 기업의 효율적 성과 달성을 위해 1대 1 전담 멘토링을 지원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은 해당 스타트업들에 다양한 투자‧융자 금융지원은 물론, 데모데이, IR, 사무공간, 판로개척, 홍보 지원 등 다양한 비금융 지원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VC를 통한 투자 연계, 대‧중견기업 개방형 혁신 전략(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협업 및 판로 지원, 프로그램 참여 기업 간 교류 등을 위한 네트워킹 자리도 제공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최종 선발기업에 맞춤형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이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 창공 모델 다양화, 자금공급 확대 등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 내 IBK기업은행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