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은행‧영화관 등 민간기업들과 협력해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쉽게 쓸 수 있는 키오스크(무인단말기)를 개발해 연내 선보인다.
서울시는 11일 서울시청에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행사를 열고 민·관 협력 네트워크 ‘디지털역량강화협의체(이하 협의체)’를 출범시켰다.
이번 협의체에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서울노인복지센터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 △서울시니어클럽협회 △서울시재가노인복지협회 △신한은행 △CJ CGV △롯데 세븐일레븐 △ KBS미디어 △ SK텔레콤 △에이럭스 등이 참여했다.
협의체는 먼저 신한은행, CGV와 함께 어르신‧장애인단체 등의 자문을 받아 디지털 약자 당사자들 의견을 반영한 키오스크를 개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큰 글씨와 쉬운 언어를 적용한 ‘시니어 고객 맞춤형 ATM 기기’를 공과금 납부기기 등 은행 내 다른 기기로 확대한다. CGV는 신한은행과 비슷한 디지털 약자 친화 티켓 무인발급기를 올 하반기 중 시범 도입한다.
서울시는 또한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모두를 배려하자는 공감 확산 대시민 캠페인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도 편의점 디지털 매체 등을 활용해 연말까지 진행한다. 디지털 기기를 학습한 후 패스트푸드점, 영화관 등 실제 현장에 가서 기기를 사용해보는 체험형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인 ‘온동네 1일 체험’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오세훈 시장은 “경제적 취약계층이 가장 대표적이겠지만 디지털 약자도 우리 사회에서 잘 챙기고 보듬어야 할 대상”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디지털 안내사' 100명을 위촉했다. 안내사들은 앞으로 2주간 교육 후 25일부터 연말까지 어르신들이 많은 주요 지점을 순회하며 디지털 기기 사용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