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천주교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3개 종단 노동인권연대)가 1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천주교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3개 종교 노동인권연대)가 1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종교계가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파업과 관련해 "정부가 노사간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적극 중재하라"고 촉구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천주교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3개 종교 노동인권연대)는 1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책임 있는 역할을 촉구했다.

이들은 공동성명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의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앞장서서 강경 대응을 천명하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지난 2015년 발생한 조선산업 불황 이후 지금까지 7만6000여명의 노동자들이 해고됐다. 남아있는 하청노동자들의 임금은 30% 가량 삭감됐고, 이는 코로나19를 지나 현재까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각종 위험을 감수해온 하청노동자들이 조금씩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30% 삭감된 임금을 원래대로 회복시켜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제는 이들의 희생과 고통을 위로하고 원래대로 돌려놓는 것이 마땅하다"라고 말했다.

3개 종교 노동인권연대는 "문제 해결을 위해 윤석열 정부가 나서야 한다"며 "정부는 하루 속히 노사간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중재하라. 점거를 중단하면 교섭을 지원하겠다는 말은 너무나 잔인하다"고 밝혔다.

종교인들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문제의 조속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힘을 다해 기도하고 행동하며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인 지몽스님은 "불법 타령과 경찰만 보이는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은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없다"며 "불교에서는 힘든 일하는 사람들의 고충을 잘 알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윽박지르거나 위협해서는 힘든 노동자들을 설득시킬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18일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노조의 선박 점거 농성을 비판하고"노사 자율을 통한 갈등 해결을 우선하되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형사처벌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