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보바스기념병원에서 환자 보호자인 안향순씨와 면회객인 김윤숙씨가 창문을 사이에 두고 면회를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2021년 2월 26일 경기도 성남시 보바스기념병원에서 환자 보호자와 면회객이 창문을 사이에 두고 면회를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정부가 요양병원·시설 접촉 면회를 다시 금지하고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내리는 등 6차 대유행에 대비한 방역대책을 내놓았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0일 오전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 같은 내용의 추가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요양병원·시설, 정신병원·시설 등의 해당 시설의 모든 종사자를 대상으로 주 1회 PCR 검사를 실시하도록 했고 대면 면회를 금지하고 비접촉 면회만 허용하기로 했다.

이 조정관은 "지난 13일 방역 및 의료 대응계획을 발표한 바 있지만 BA.5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당초 예상보다 빠른 상황"이라며 "정점 시기의 확진자 수도 30만명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조정관은 "하루 확진자 30만명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약 4000여개의 병상을 추가 확보하겠다"며 "1435개 병상에 행정명령을 내린다. 이후 병상가동률에 따라 병상을 단계적으로 재가동하겠다"고 밝혔다.

또 "진단·검사 체계를 확충하겠다"면서 "수도권 지역에 55개, 비수도권 지역에 15개의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운영하겠다. 주말 검사도 확대해 검사를 원하는 국민들이 보다 쉽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앱을 통해 전국 편의점들의 진단키트 보유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 가능하도록 하고 진단키트 판매업 신고를 9월30일까지 한시 면제해 모든 편의점에 진단키트 판매를 허용하기로 했다.

원스톱진료기관을 현재 6500여개에서 이달 중 1만곳으로 확대 지정하고 패스트트랙 적용대상을 기존 60세 이상,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에서 기저질환자, 정신병원 및 장애인시설 입소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먹는 치료제는 하반기 34만명분, 내년 상반기 60만명분 등 총 94만명분을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