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국방장관이 29일(현지시각) 오후 미 국방부 청사에서 회담을 하고 있다. [워싱턴 특파원 공동 취재단.
한미 국방장관이 29일(현지시각) 오후 미 국방부 청사에서 회담을 하고 있다. [워싱턴 특파원 공동 취재단]

한미 국방장관은 29일(현지시각) 후반기 연합연습을 통합·확대하고 가까운 시일 내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개최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미국을 방문중인 이종섭 국방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이날 미 국방부 청사에서 가진 회담에서 연합방위태세가 강화되는 방향으로 제반 현안을 조율해 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두 장관은 북한의 도발적인 행위에 결연히 공동 대응하면서 올해 후반기 연합연습을 정부연습인 을지연습과 통합·확대하고, 탄도미사일 방어체계와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지역 전개를 포함한 동맹의 억제태세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동맹의 억제력 향상과 한미 간 전략적 소통 강화를 위해 가까운 시일내 EDSCG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협의체는 9월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EDSCG는 한미 외교·국방당국 차관이 '2+2' 형태로 만나 확장억제의 원활한 운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6년 12월 출범한 협의체다.

2018년 1월 2차 회의를 끝으로 중단됐다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한미 정상이 지난 5월 한국에서 가진 정상회담 때 이를 재가동하기로 합의했다.

양국 장관은 이날 북한의 지속되는 도발로 한반도 안보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는 데 공감하고 북한이 도발하면 할수록 한미동맹은 더욱 굳건해 질 것임을 강조했다.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한미는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기반으로 단호히 공동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오스틴 장관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김정은 정권은 역사상 가장 활발한 미사일 실험 시기에 있다"라면서도 "우리 동맹은 위험하고 불안정한 그런 행동에 맞서 여전히 견고하게 준비된 상태"라고 말했다.

양국 장관은 역내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인 한미동맹을 자유·인권과 같은 보편적 가치를 토대로 인도태평양 지역 및 전 세계 평화와 안보,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공동의 약속을 확인했다.

이 장관은 특파원 간담회에서 "북한의 7차 핵실험 준비 동향을 포함한 군사 동향에 대해 평가하고 공통의 인식을 가졌다"라고 밝혔다.

또 "7차 핵실험을 억제하기 위한 한·미의 노력, 또 7차 핵실험을 했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관한 여러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북한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면서 북한 핵실험 억제 방안, 핵실험 시 한미 대응 문제,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의 실행력 제고 방안, 한미 군사훈련의 수준 향상 방안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