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 10일 변경‧고시

'용산공원 구경오세요'120년 만에 정부는 용산공원을 시범 개방을 했다. 용산공원에서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과 미군기지의 생활공간도 관람이 가능해서 많은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국토교통부가 용산공원 부분반환부지 활용과 관련, 국민 의견을 수렴해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을 10일 변경‧고시했다. ⓒ홍수형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가 용산공원 부분반환부지 활용과 관련, 국민 의견을 수렴해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을 10일 변경‧고시했다.

이번 종합기본계획에 따르면 부분 반환부지는 전문성을 갖춘 공공기관이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위탁업무 수행기관은 용산공원 특별법 개정(2022년 6월)시 LH로 지정됐다.

또 부지 내 기존 건축물은 구조안전성, 공간 활용계획, 역사적 가치 등을 감안해 활용기준을 마련한 후 전문가 자문을 거쳐 활용 방향을 결정하도록 했다.

더불어 논란이 있었던 토양 오염과 관련해서는 토양 안전성 분석 및 환경 위해성 저감조치 등을 실시하도록 했다.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은 반환되는 용산 미군기지를 국가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한 기본구상 및 조성 방향을 담은 계획이다. 2011년 최초 수립 이후 2차례(2014년, 2021년) 변경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2차 변경 이후 부분반환부지 면적 증가(18만㎡ → 76.4만㎡). 6월 용산공원 시험 개방 시 수렴한 국민 의견 등 변화된 여건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공청회,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계획안을 마련하였으며, 용산공원 조성추진위원회 심의(7.2~8.5)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10~26일 시험 개방 기간 동안 약 2만2000명이 용산 공원을 방문했고 이 기간에 문체부는 ‘경청우체통’을 통해 용산공원과 관련한 3000여건의 국민 의견을 접수했다. 주요 의견으로는 △용산공원 정식조성 전 임시개방부지 및 이용시간 확대 △공원 내 잔디광장 등 열린소통 공간 마련 △기존시설을 활용한 문화공간, 스포츠공간 조성 등이 제안됐다.

국토교통부 길병우 용산공원조성추진기획단장은 “이번 변경계 획은 용산 공원을 실제 경험한 국민들의 의견을 기본계획에 반영한 것으로 앞으로도 국민들과 소통하면서 용산공원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