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스타인, 몽퇴, 카잘스의 편지
11월 30일까지 대구예술발전소

 

작곡가 나운영이 대구 지역 음악 자료를 지휘자 장영목에서 부탁하는 내용을 담은 편지 ⓒ대구문화재단
작곡가 나운영이 대구지역 음악 자료를 지휘자 장영목에서 부탁하는 내용을 담은 편지. ⓒ대구시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대구 근현대예술인들의 교류를 볼 수 있는 ‘예술가의 편지전’이 대구예술발전소에 위치한 문화예술아카이브 열린 수장고에서 오는 11월 30일까지 전시된다.

작고예술인 이기홍(지휘자), 이경희(피아니스트), 김소라(무용가), 원로예술가 김귀자(성악가), 박말순(성악가), 장영목(합창지휘자), 임우상(작곡가), 최춘해(아동문학가) 등이 국내외 예술인과 가족들과 나눈 편지에서 세대와 국경, 장르, 철학, 지역과 세대를 넘나드는 예술인들의 교류 내용을 볼 수 있다.

대구의 여름 날씨는 당시에도 유명했는지 부산의 작곡가 이상근 선생이 제자인 임우상 작곡가에게 ‘살인적인 대구 기후에 어떻게 지나시오?’(1985년 8월)라며 안부를 묻고 있다.

대구시립교향악단 초대 지휘자 이기홍의 유품 가운데 1963년 ‘대구방송교향악단 창단연주회’를 축하하는 번스타인, 몽퇴, 카잘스의 전보와 편지, 피아니스트 이경희 선생이 이화여전 은사였던 그레이스 우드(Grace H.Wood)와 문화장에서 독주회를 열 수 있도록 피아노 구입을 도와준 미군부대 교회의 하임 쇼오트(Heim Soth)목사에게 받은 편지 등도 공개됐다.

지휘자 요셉 발리히가 영남오페라단 김귀자 단장에게 보낸 엽서 ⓒ대구시
지휘자 요셉 발리히가 영남오페라단 김귀자 단장에게 보낸 엽서. ⓒ대구시

작곡가 나운영이 합창지휘자 장영목에게 보낸 편지에서 서울과 대구의 예술인들이 서로의 연주 레퍼토리를 공유한 사실을, 김소라의 어머니 최원경, 두 딸을 연주자로 성장시킨 이경희가 딸에게 보낸 편지에서는 같은 예술인의 길을 걷는 딸을 걱정하는 모정 등 국경과 장르를 넘어 함께 고민한 흔적이 담겨 있다.

예술가들의 필체에서 그들의 호흡을 생생하게 느끼고, 당시 생활상과 우표, 카드, 엽서 모양도 볼 수 있는 이번 전시에서는 편지와 함께 사진자료를 영상에 담아 선보인다.

박희준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문화예술 아카이브의 다양한 자료들을 시민들에게 선보임으로써 과거의 자료로 머물지 않고, 현재 새로운 의미로 생명을 얻을 수 있다”며 “작고·원로 예술인들의 열정과 희생으로 오늘날 대구가 문화예술도시로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는 것을 이번 전시를 통해 대구문화예술에 대한 자부심을 키워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