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예람 중사 사건 부실수사' 의혹 규명을 위한 안미영 특별검사(가운데)가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KT&G 서대문타워에서 열린 특검 사무실 현판식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고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 부실수사' 의혹 규명을 위한 안미영 특별검사(가운데)가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KT&G 서대문타워에서 열린 특검 사무실 현판식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을 수사하는 안미영 특별검사팀이 사건 당시 공군 수뇌부들을 잇따라 소환해 조사한다.

특검팀은 23일 오전 10시 이성용 전 공군 참모총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4일 오후 2시에는 전익수 공군본부 법무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 전 총장은 군검찰의 수사 당시 가해자 장모 중사의 구속 검토를 지시했으나, 공군 법무라인 지휘부에서 이를 무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또 이 전 총장은 이 중사 사망 및 가해자 송치 당시 관련 사항을 서욱 전 국방부 장관에게 뒤늦게 보고하는 등 늑장 보고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 전 총장은 이러한 논란에 취임 8개월여 만에 사임하면서 '역대 최단명 공군총장'이 됐다.

전 실장은 유족 등으로부터 '부실 초동수사' 책임자로 지목돼온 인물로, 직권남용·직무유기 혐의로 특검에 입건됐다.

특검팀은 앞서 성폭력 가해자 장모 중사의 수사 관련 사항을 전익수 실장에게 알려준 혐의를 받는 국방부 고등군사법원 소속 군무원 A씨와 이 중사의 사망 원인을 왜곡하고 수사상황을 외부로 유출한 혐의를 받는 공군 공보정훈실 소속 B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