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 학교 폭우피해... 2개교 원격수업

ⓒ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여성신문

코로나 재유행에도 서울 학교들이 정상등교 방침 속 2학기를 시작했지만, 학교별 감염 상황에 따라 일부 활동은 제한이 불가피해 보인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3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학기 유·초·중등·특수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일단 교육부의 정상등교 방침에 따라 서울 모든 학교들도 2학기 정상등교 및 대면수업을 실시한다.

모든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은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온전하게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동식 수업과 모둠활동·토론 등 다양한 수업방식을 운영할 수 있다. 방과후 학교와 돌봄교실도 정상 운영된다.

비교과 활동도 소규모 일일형 체험활동 등 대내외 행사의 경우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다. 다만 수련활동과 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수학여행) 등 숙박형 프로그램은 학사운영 상황에 따라 운영이 제한된다.

전교생 3%가 신규 확진되고 15%가 격리돼 전면 원격수업을 진행할 경우 수련활동이나 수학여행을 갈 수 없다. 각 학교는 상황에 따라 숙박형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 동의율을 재조사해 기준치(70%)를 넘지 못한다면 행사를 취소할 수 있다.

지난 1학기 기말고사부터 실시된 확진학생의 지필평가 응시 지원 방침은 "최대한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교육부와 방역당국은 확산 추이 등을 검토해 다음달 중 확진자의 2학기 중간·기말고사 응시 가능여부를 결정, 발표할 계획이다.

교육청은 1학기 코로나19 정점 상황에서의 대응을 바탕으로 학교 중심의 자율적인 방역체계를 유지하되, 개학 전후 3주 동안은 '집중방역점검기간'을 운영하기로 했다.

교육청은 이 기간 66개교의 방역 상황을 현정 점검하고 학생·교직원이 유증상시 사용할 수 있는 신속항원검사(RAT) 자가검사키트를 인당 2개씩 지급한다. 학교들은 이미 RAT 키트 121만962개를 비축해놨지만 교육청은 108만5120개를 추가로 마련해 배부할 예정이다.

콧속 깊숙이 면봉을 찔러넣는 방식을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위한 '타액(침) 키트'는 유·초·특수 학생의 10% 분량인 4만7033개가 교육지원청에 비축돼 있다. 지원청은 수요조사를 통해 각 학교에 이를 배분할 예정이다.

이달 중순 수도권 집중호우로 일부 초중고는 수해피해 복구 작업 중이다.

교육청에 따르면 전날 오전 11시 기준 관내 교육기관 100곳이 수해 피해를 입었다. 유초중고 95개교를 비롯해 특수학교 3곳, 직속기관 2곳 등이다. 

이 중 서일중은 개학을 연기했으며 목일중·신목고는 개학 첫 2주를 원격수업으로 대체했다. 영락고와 숭의여고는 하루 휴교를 실시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침수, 누수, 지반 침하에 대한 응급 복구 및 안전 조치를 완료했다"며 "응급 복구 후 원 상태로의 시설 개선은 8~9월 완료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