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손실 미수금 5조원
정부, 10월 인상폭 협의 중

서울시내 주택가에 설치된 가스계량기 ⓒ뉴시스·여성신문
서울시내 주택가에 설치된 가스계량기 ⓒ뉴시스·여성신문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치솟고 원·달러 환율도 급등하면서 도시가스 요금이 또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가스공사가 가스를 비싸게 사와 싸게 팔면서 떠안은 손실이 5조원을 넘어서자 정부가 도시가스 요금 인상 방침을 정하고 현재 내부적으로 인상 폭을 협의하고 있다.

29일 에너지 업계과 정부 등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10월 도시가스 요금을 올리기로 하고 기획재정부와 인상 수위를 논의하고 있다.

도시가스 요금은 발전 원료인 액화천연가스(LNG)의 수입단가인 원료비(기준원료비+정산단가)와 도소매 공급업자의 공급 비용 및 투자 보수를 합한 도소매 공급비로 구성된다.

산업부는 오는 10월 예정돼 있는 정산단가 인상 때 연료비에 연동되는 기준연료비도 함께 올릴 계획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말 정산단가를 올해만 세 차례 올렸다. 지난 5월 0원에서 1.23원으로, 7월 1.23원에서 1.90원으로 각각 인상됐다. 오는 10월에는 1.90원에서 2.30원으로 오른다.

원료를 비싸게 들여왔으나 국민 부담을 고려해 계속 싸게 팔면서 누적된 미수금이 1조8천억원 규모로 불어나자 손실분을 메우기 위해 정산단가를 인상했다.

최근 가스 가격 급등으로 가스공사의 미수금이 5조원도 넘어서자 오는 10월 소폭의 정산단가 인상만으로는 미수금 해소가 어렵다고 보고 기준원료비도 함께 올리기로 했다.

산업부는 앞서 지난 7월에도 정산단가를 올릴 때 기준원료비도 함께 인상했다.

지난달 LNG 현물 수입가격은 t당 1034.75달러로 지난해 같은달보다 107.7%나 올랐다. 역대 최고치인 올해 1월(1138.14원) 수준에 근접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달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더 크게 치솟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원·달러 환율 상승세도 가스요금 인상을 압박하는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지난 26일 원·달러 환율은 1331.3원을 기록해 지난해 말보다 12.0% 올랐다.

오는 10월에는 전기요금도 오를 예정이어서 가스요금과 전기요금 동시 인상에 따른 가계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지난해 말 정부는 연료비 상승을 고려해 올해 4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기준연료비를 kWh(킬로와트시)당 4.9원씩 인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