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로 김진표 국회의장을 예방해 악수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로 김진표 국회의장을 예방해 악수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가 31일 김진표 국회의장을 예방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김 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여당과 야당 간에 관계라는 것이 소모적 경쟁이나 마이너스 경쟁이 아니고 잘하기 경쟁, 성과를 통해서 국민에게 평가받는 선의의 경쟁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잘하는 건 잘하는 대로 협력하고 잘할 수 있도록 당연히 협조하는 것이고 문제가 있으면 우리가 야당의 역할을 충실하게 해나가야겠다"고 전했다.

김 의장은 당선 축하 인사를 건네며 "당선 일성으로 말씀하신 민생과 협치에 관한 메시지가 국민들로부터 호응을 받는 것 같다"며 "진심으로 더 큰 정치를 해서 정당정치와 의회 정치에 대해서 여야를 막론해서 우리 국민들의 낮은 신뢰를 좀 높일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주시면 고맙겠다. 기대 된다"고 말했다.

이에 이재명 대표는 "평소에 우리 의장님이 말씀 주신대로 민생이 제일 중요하다, 민생의 핵심은 경제고 여야 간에 경쟁도 중요하지만 협력도 중요하다. 양자가 잘 조화돼야 한다는 그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의장님이 많이 도와달라. 우리 민주당이 친정이셨지 않나"라며 "중립적으로 의회를 잘 운영하시겠지만 친정에 대한 각별한 관심도 잊지 않으리라 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