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락방의 미친 여자(샌드라 길버트‧수전 구바/박오복 옮김/북하우스) ⓒ북하우스
다락방의 미친 여자(샌드라 길버트‧수전 구바/박오복 옮김/북하우스) ⓒ북하우스

 다락방의 미친 여자


페미니즘 비평의 시대를 연 최초의 책이라고 평가받는 『다락방의 미친 여자』가 미국 출간 43년 만에, 한국어판 출간 13년 만에 재출간됐다. 두 저자는 ‘남성 중심의 문학사에서 여성 작가들은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여성 작가들의 작품에 거듭 나타나는 감금과 탈출 에너지, 얼어붙은 풍경과 불길에 싸인 실내에 대한 육체적 불편함에 대한 은유 등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란 질문에 답하며 남성 문학과 구분되는 고유한 여성의 문학 전통이 존재함을 보여준다.

샌드라 길버트‧수전 구바/박오복 옮김/북하우스/5만5000원

도박중독자의 가족(이하진/하주원 해제/열린책들) ⓒ열린책들
도박중독자의 가족(이하진/하주원 해제/열린책들) ⓒ열린책들

도박 중독자의 가족


주식 중독의 사례를 생생한 경험담으로 그려내며 뜨거운 공감대를 형성한 작품. 저자의 시동생은 가난한 어린 시절을 거쳐 부자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주식 투자를 하지만 리먼 사태로 인한 글로벌 금융 위기로 큰 손실을 보게 된다. 시동생은 손실을 메우기 위해 점점 더 위험한 파생 상품에 손대기 시작하면서 도박 중독으로 나아간다. 이 책은 도박 중독자의 가족으로 살아 낸 수기이면서, 동시에 가부장제 내에서 진실을 추구해 나간 여성의 분투기이다.

이하진/하주원 해제/열린책들/1만8800원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는 법(이다혜/창비) ⓒ창비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는 법(이다혜/창비) ⓒ창비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는 법


하고 싶은 것도 없고, 되고 싶은 것도 없어서 고민인 청소년들에게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는 법’을 알려주고, 진로를 탐구해 보도록 이끄는 책. 저자는 청소년 독자들이 특별히 의식해 본 적 없었을 자신의 특성을 돌아보도록 이끈다. 꾸미기, 평가하기, 기록하기, 지켜보기 등 각자가 편하고 잘하는 일을 먼저 떠올려 보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우주, 콘텐츠, 과학, 스포츠 등 다양한 관심사와 연결해 제시하며, 일상에서 새로운 재미를 찾고 나아가 진로를 발견하도록 안내한다.

이다혜/창비/1만3000원

국자전(정은우/문학동네) ⓒ문학동네
국자전(정은우/문학동네) ⓒ문학동네

국자전


초등학교 교사인 ‘미지’는 담임을 맡은 반에서 왕따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받고 휴직한 상태다. 복직을 앞둔 그녀는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첫 독립을 이뤄내고자 엄마 ‘국자’와 함께 식탁에 앉는다. 그런 미지에게 국자는 자신이 음식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초능력을 가진 기능력직 공무원이라고 고백한다. 초능력자들을 통제하기 위해 그들 간에 ‘영웅’과 ‘반동’이라는 구별을 조장하는 정부가 있는 사회 속에서 국자가 살아온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흥미와 공감을 함께 불러일으킬 것이다.

정은우/문학동네/1만5800원

세 개의 밤(박문영/아작) ⓒ아작
세 개의 밤(박문영/아작) ⓒ아작

세 개의 밤


2015년 한국 SF어워드 중단편 부문 대상을 받았던 「사마귀의 나라」에 작가가 뒷이야기를 이어서 장편으로 개작한 작품. 앞의 절반은 유해 폐기물 처리장이 되어버린 섬에서 자라난 아이들과 섬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며, 나머지 절반에서는 주인공인 세 아이가 거대기업의 비윤리적 결정으로 인해 학살의 땅이 돼버린 섬에서 탈출하여 ‘멋진 신세계’인 본토에 도착한 뒤 또다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박문영/아작/1만6800원

뾰족한 마음(위근우/시대의창) ⓒ시대의창
뾰족한 마음(위근우/시대의창) ⓒ시대의창

뾰족한 마음


어떠한 성역 없이 촌철살인으로 대중문화 비평을 이어온 저자 위근우가 지난 2년여의 글들에 지금의 생각을 덧붙여 묶은 책이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불의한 세상에 무기력하게 타협하지 않기 위해 스스로 다짐하며, 곳곳에서 분투하는 수많은 이들의 노력과 이어 닿기 위한 연대의 목소리를 보낸다. 갈수록 제 목소리를 내기 어려워지는 세상에서 저자의 목소리는 가치 있다.

위근우/시대의창/1만 6000원

아무리 바빠도 마음은 챙기고 싶어(파울리나 투름/장혜경 옮김/갈매나무) ⓒ갈매나무
아무리 바빠도 마음은 챙기고 싶어(파울리나 투름/장혜경 옮김/갈매나무) ⓒ갈매나무

아무리 바빠도 마음은 챙기고 싶어


명상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지만, 여전히 명상은 종교인들이 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 이 책은 시간, 장소, 자세 무엇에도 구애받지 않는 명상법을 알려준다. 20대 디자이너로 바삐 살면서 하루하루를 긴장과 피곤으로 보냈던 저자는 명상을 만나 정신없는 일상이 고해상도로 또렷해지는 것을 경험한다. 삶에 지친 독자들에게 이 책은 그런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파울리나 투름/장혜경 옮김/갈매나무/1만 4500원

로맨스 영화를 읽다(김호빈/메멘토) ⓒ메멘토
로맨스 영화를 읽다(김호빈/메멘토) ⓒ메멘토

로맨스 영화를 읽다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부터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까지’. 영화사에 빛나는 19편의 로맨스 영화를 읽어보는 책. 현대 사회의 여러 구조적 조건은 ‘낭만적 사랑’을 불안정하게 한다. 여성주의적 로맨스는 가능할까? 신자유주의적 경쟁사회에서 사랑은 어떻게 변해가는가? 저자는 이처럼 ‘사랑’을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수많은 질문들에 대해 탐구한다.

김호빈/메멘토/1만 3000원

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이소영/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이소영/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처음 만나는 아트 컬렉팅


세계 3대 아트페어 프리즈가 서울에서 열릴 정도로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는 미술시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술에 문외한인 사람들에게 ‘아트 컬렉팅’의 문을 열어줄 책이 나왔다. 아트 컬렉터 이소영 작가는 이 책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지식부터 중급 컬렉터로 나아갈 수 있는 고급 정보까지 단계별로 차근차근 알아갈 수 있도록 4개의 단계로 아트 컬렉팅에 대해 설명한다.

이소영/카시오페아/2만 2000원

시끄러울수록 풍요로워진다(목수정/한겨레출판) ⓒ한겨레출판
시끄러울수록 풍요로워진다(목수정/한겨레출판) ⓒ한겨레출판

시끄러울수록 풍요로워진다


약자와 소수자의 권리를 위해 거침없고 용기 있게 자신의 생각을 말해온 목수정 작가의 신작. “소란이 벌어진 자리마다 새로운 풍요가 싹튼다”는 모토로 그는 모두가 주체가 된 생명력 넘치는 사회를 만드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한다. 총 4부 ‘접점을 만든다’, ‘발언한다’, ‘거리로 나선다’ ‘고발한다’는 위기에서 우리 인류의 본질을 어떻게 회복해 나가야할지 알려줄 것이다.

목수정/한겨레출판/1만 7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