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 16개월간 인공심장 부착 환자 이식 성공

세브란스병원은 최근 이식 가능한 심장 공여자를 찾아 심장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 심장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는 '비후성 심근병' 진단을 받은 후 16개월간 인공 심장을 달았던 육수진 양에게 이식에 성공했다.  ⓒ세브란스병원 제공
세브란스병원은 최근 이식 가능한 심장 공여자를 찾아 심장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 심장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는 '비후성 심근병' 진단을 받은 후 16개월간 인공 심장을 달았던 육수진 양에게 이식에 성공했다. ⓒ세브란스병원 제공

국내에서 가장 오랜 기간 인공심장을 달았던 3살 어린이 환자가 심장이식 수술을 무사히 받고 2년 만에 집으로 돌아갔다.

세브란스병원은 최근 이식 가능한 심장 공여자를 찾아 심장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 심장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는 '비후성 심근병' 진단을 받은 후 16개월간 인공 심장을 달았던 육수진 양에게 이식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육양은 2020년 생후 6주에 심정지가 발생했다. 심폐소생술 끝에 의식을 되찾고 비후성 심근병 진단을 받았다. 비후성 심근병은 소아 10만명당 1명꼴로 발생하는 희소 난치성 심장병으로 심각해지면 갑자기 심장이 멈춰 돌연사할 수 있다.

세브란스병원 선천성심장병센터 심장혈관외과 신유림·소아심장과 정세용 교수팀은 수진이에게 약물 치료를 시행했지만, 호흡 곤란 등 심부전 증세가 계속됐다. 의료진은심장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에크모(인공심폐기·ECMO) 치료를 두 차례 시행했지만 호전되지 않아 결국 인공 심장인 ‘심실 보조 장치(ventricular assist device·VAD)’를 달기로 결정했다.

심실보조장치는 체구가 작은 소아 환자가 심실 보조 장치 도관을 심장에 삽입 후 체외로 통과시켜 몸 밖 펌프에 연결해 심장이 혈액을 온몸에 잘 보내도록 도와주는 장치다. 체내에 장치를 삽입해 퇴원 후 일상생활이 가능한 성인 환자와 달리 어린이 환자의 경우 전담 의료진이 24시간 하루 10회 이상 관찰해야 할 정도로 세심한 관리가 요구돼 병실에서 생활한다. 

말기 심부전 상태의 수진이는 VAD로 생명을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심장이식이 필요했다.  의료진은 이식받을 수 있는 심장을 구하기까지 수진이의 심장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했다. 

의료진은 수진이에게 이식 가능한 심장 공여자를 찾을 수 있었고, 16개월 동안 VAD를 달았던 수진이는 무사히 심장이식을 받았다.

신 교수는 “비후성 심근병을 앓던 생후 6주의 수진이를 처음 만나 약물 치료, 에크모 치료를 거쳐 오랜 기간 VAD 치료까지 진행하면서도 희망을 놓지 않았다”며 “심장이식 수술을 무사히 마쳐 수진이가 가족들과 집으로 돌아가서 기쁘고, 오랜 시간 잘 견뎌준 수진이가 대견스럽다”고 말했다.

세브란스병원은 지난 2020년 당시 국내 최장 기간이던 8개월간 VAD를 부착한 어린이 환자에게도 심장이식 수술을 성공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