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가 제안한 ‘대구경북연구원 분리’ 전격 수용
대경연 해산 후 ‘대구정책연구원(가칭)’ 설립 절차 밟기로

ⓒ대구경북연구원
ⓒ대구경북연구원

대구시는 경상북도사가 제안한 ‘대구경북연구원(이하 대경연) 분리’에 13일 전격 수용하고 대경연 해산 후 대구시 자체 ‘(가칭)대구정책연구원’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공식 전달했다고 밝혔다. . 

이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8월 25일 '경북연구원'을 신설하는 방식으로 대구경북연구원 분리 의사에 대한 대구시 공식 답변으로 대경연 분리후 ‘대구정책연구원’을 설립하겠다고 전했다.

대구경북연구원은 1991년 6월 개원 이래 대구‧경북의 공동연구기관으로 운영되어왔다. 

분리절차는 연구원 해산과 설립을 병행해 연구공백을 최소화해 나갈 예정이며 법인해산에 따른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실무협의회를 통해 논의를 계속해 나가며, 아울러 신규법인 설립에 따른 사전 행정적 절차는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간소화해 조속한 시일 내 연구원이 출범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은 ‘대구경북연구원 분리와 법인 해산을 반대한다’며 성명서를 내고 19일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노동조합은 "대구경북연구원은 대구·경북의 통합과 상생발전의 상징적 존재이며 31년의 역사를 가진 지역의 대표적 연구기관이다. 그럼에도 최근 경북도지사가 분리를 제안하고 대구시장이 이를 전격 수용하면서 대구경북연구원은 해산될 처지에 놓였다. 대구시는 보도자료를 통해서 대구경북연구원을 해산한 후 연구기관을 신설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 했다. 대구경북연구원 해산과 분리는 득보다 실이 많은 조치이다. 우선 공공성을 우선해야 할 연구원을 분리해야 할 명분을 찾기 어렵다. 짧은 시간 안에 해산 절차를 밟는 데에도 무리가 따른다. 언론과 시민단체들이 한 목소리로 분리 철회를 요구하는 것도 지역 연구라는 공공성의 약화를 우려하기 때문이다. 대구경북연구원의 기존 체제가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현안 대응에 미흡한 측면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연구원은 이원화된 독립경영(안)을 제시하는 등 최선의 대안을 도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경영 혁신 등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해법을 해산 및 분리에서 찾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