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정부서울청사 ⓒ뉴시스·여성신문
여성가족부 정부서울청사 ⓒ뉴시스·여성신문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9월 22일 여성폭력방지위원회 제3전문위원회(성매매)를 21일 개최해 온라인상의 아동·청소년 성매매·성착취 문제를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날로 심각해지는 온라인상의 아동·청소년에 대한 성매매·성착취 문제에 대하여 관계부처의 정책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아동·청소년 대상 성매매·성착취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동안 여성가족부를 비롯하여 법무부, 방통위, 대검찰청, 경찰청 등 관계부처는 △성매매·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 △청소년 대상 성매매 등 범죄 단속 △청소년유해매체물 관리 및 온라인상 성매매 등 정보 차단 등을 추진해 왔다. 또한 성매매·디지털 성범죄 등 피해자를 위한 지원센터를 설치 및 운영하고 아동 청소년·성착취물 등을 빠르게 삭제토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성매매 등 불건전 유해정보 차단, 디지털 성범죄 등 예방교육 확대, 불법촬영물 삭제 및 피해자 지원기관 연계 강화방안 등 부처 간 협력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각 지역의 성매매 방지를 위한 유흥업소 등 지도점검 추진 현황과 인신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방안에 대한 보고를 진행한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은 “아동ㆍ청소년 성매매ㆍ성착취 문제는 온라인으로 쉽게 접근하여 대상자를 길들이거나(그루밍) 심리적 지배를 통해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며 “피해자 구조와 보호, 범죄 수사와 단속·처벌 등 관련 정책을 점검하고 현실에 맞도록 정책을 개선하는 등 관계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