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이 8월 29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을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등 당 지도부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8월 29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을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등 당 지도부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2020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감사원이 서면 조사를 통보한 것을 놓고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말했다.

이미 "질의서를 수령하지 않겠다"고 밝힌 문 전 대통령측은 이번 감사원의 서면 조사에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기획실장을 지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기자회견에서 감사원의 서면 조사에 대한 관련 보고를 문 전 대통령에게 전했고, 문 전 대통령은 "대단히 무례하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윤 의원은 "감사원에서 평산마을 비서실로 전화해서 조사를 요청했다"며 "지난달 30일 비서실에서 감사원의 메일을 반송 시켰고, 애시당초 감사원의 권한이 아닌 것이라 거절한 것으로 회신을 보내는 것도 적절치 않았다. 반송은 수령거부의 뜻임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7월부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8일 문 전 대통령 측에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서면 조사에 응하라고 통보했다.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 측은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며 감사원이 보내온 메일을 반송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개천절 경축식 후 브리핑에서 “정치는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민생을 챙기는 것이 아니라 야당 탄압하고 전 정부에 정치보복 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도 문 전 대통령을 조사하려 한 감사원을 향해 "특수부 검찰수사를 방불케 한다. 감사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문 전 대통령 조사 시도를 비롯한 전 정부 인사들에 대한 감사와 관련해 감사원 관계자들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