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뉴시스
ⓒAP/뉴시스

국제 유가가 산유국들의 대규모 감산 논의 여파로 급등했다. 다시 100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3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 거래일보다 배럴당 5.2%(4.14달러) 치솟은 83.63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의 12월물 브렌트유도 배럴당 4.4%(3.72달러) 오른 88.86달러에 거래됐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의 오는 5일 정례회의에서 대규모 감산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유가를 끌어올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대면 회의에서 산유국들은 하루 100만 배럴 이상의 감산에 합의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폭등한 국제 유가는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정책과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둔화 우려, 달러 강세의 여파로 지난 6월부터 4개월 연속 하락 중이다.

CNBC는 산유국들이 일일 100만 배럴 이상의 감산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으로 국제유가가 5% 정도 급등하자 유가가 다시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고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런던에 있는 PVM 원유 어소시에이츠의 수석 분석가인 스티븐 브레녹은 이날 보고서를 내고 “겨울이 다가오고 있어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다시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계최고의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도 “브렌트유가 향후 3개월 동안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해 세 자릿수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OPEC+의 대규모 감산은 이미 에너지 주도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와 싸우고 있는 세계 경제에 또 다른 충격을 가할 위험이 크다고 블룸버그는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