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뉴시스
 ⓒ뉴시스

고수익 광고를 미끼로 회사원·가정주부 등 피해자 수백명에게 130억원을 뜯어낸 투자사기 조직이 경찰에 붙잡혔다.

강원경찰청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조직원 53명을 붙잡아 총책 A(34)씨 등 4명을 포함 총 13명을 구속했다고 6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주범인 총책 A씨는 2019년 1월 학교 선배 등과 도박사이트를 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재테크 투자사기 범죄 조직을 결성했다. 이들 조직은 필리핀에 본사를 두고 대총판, 총판, 대리점 등 점조직 형태로 운영됐다.

이들은 2019년 5월부터 2021년 7월까지 2년 가까이 국내와 필리핀 등지에서 텔레그램과 카카오톡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해 ‘신개념 재테크를 통해 손쉽게 고수익을 낼 수 있다’고 속여 피해자 270명으로부터 130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은 거짓 수익인증 글을 SNS 그룹 채팅방에 올려 피해자들을 속였다. 또 가상화폐와 금 거래에 투자하는 것처럼 인터넷사이트를 꾸미고 투자 전문가인 것처럼 행세하며 피해자들에게 소액의 이익금을 준 뒤 더 큰 금액을 재투자하도록 유도했다.

경찰은 현재 범죄 수익금 중 4억5000만원 상당의 재산을 동결시키고 명품 시계 등 1억원 상당의 물품을 압수했다. 

또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와 공조, 적색수배가 내려진 총책 2명과 해외로 도피한 조직원 검거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