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민이 택시 탑승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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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기사의 연간 매출액이 3000만원 수준으로 퀵·배달 대행 서비스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의 3분의 1 수준으로 나타났다.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받은 ‘2020년 기준 소상공인 운수업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택시 업종 매출액은 3090만원이었다. 

늘찬배달업(도시 내에서 소화물을 배달하는 업종)의 매출액 9300만원의 33.2% 수준이다.  늘찬배달업에는 퀵·배달대행·꽃 배달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소상공인 5개 운수업종의 평균 매출액은 6120만원으로 택시는 평균의 절반 수준이었다. 일반화물이 1억520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이후 늘찬배달업, 개별화물(7550만원), 용달화물(5560만원), 택시 순이었다.

영업이익도 택시가 2050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늘찬배달업(4670만원)의 43.9% 수준이었다. 5개 운수업종의 영업이익 평균은 3600만원 가량이었으며 일반화물 4960만원, 개별화물 4290만원, 용달화물 4070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택시의 경우 영업비용 1040만원 중 LPG 등 연료비가 580만원으로 절반이 넘었다. 자동차 할부금 220만원, 자동차 보험료 130만원 등이었다.

소상공인 5개 운수업종의 일평균 영업시간은 11.3시간이고 이 중 늘찬배달업이 13.4시간으로 가장 많았다. 일반화물 12시간, 용달화물 11.4시간, 개별화물 11.2시간, 택시 10.6시간 등 이었다..

운수업 실태조사(2020년 기준)는 지난해 10~11월 택시, 일반화물, 용달화물, 개별화물, 늘찬배달업 등 5개 소상공인 운수업체 3138개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됐다.

구 의원은 “코로나로 비대면 서비스와 배달 수요가 증가했지만 택시 등은 피해가 심각하다”며 “연료비용 폭등과 업종 경쟁 심화로 소상공인 운수업계가 큰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정보화 지원 등 중기부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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