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지 고 김선일씨 추모행렬 줄이어

국민행동, 대통령 사과·파병 즉각 철회 촉구

국회의원 50여명 파병 재검토 결의안에 서명

@A2-1.JPG

“국민의 생명보다 중요한 국익이 도대체 무엇인가? 이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를 믿고 이 나라의 젊은이들을 어떻게 죽음의 사지로 보내란 말인가?”

▶이라크 무장단체에 의해 희생당한 김선일씨(35)의 죽음이 분노를 넘어 국민들의 마음에 반전 평화의식을 확산시키고 있다. 23일 이라크파병반대국민행동이 주최한 기자회견 자리에 참석한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침통한 표정으로 성명서 낭독을 듣고 있다.

<사진·민원기 기자>

한국군 파병에 반대하는 이라크 무장단체에 의해 희생당한 김선일씨(35)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23일, 360여개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이라크파병반대비상국민행동(국민행동) 관계자들은 서울시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 모여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국민행동은 김씨 납치사건의 협상과정에서 보인 정부의 태도를 강도높게 비난하며 파병결정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일부 언론의 보복 선동을 경계하고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시간이 지날수록 김선일씨(35)의 죽음은 충격과 분노를 넘어 국민들의 마음에 반전 평화의식을 확산시키고 있다. 김씨 피살 소식이 알려진 23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촛불 추모 행사에는 4000여 명의 시민들이 모여 촛불을 들고 고인을 추모하며 한 목소리로 '이라크 파병 반대' 구호를 외쳤다. 촛불 행사 현장에서 만난 직장인 이은정씨(28)씨는 “소식을 접했을 때 너무 슬프고 놀랐다”며 “이번 사태가 이라크 파병을 중단시키는 계기가 되고 전쟁이 끝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현장에 나왔다”고 말했다.

국민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제2, 제3의 비극을 막기 위해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파병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국민행동은 매일 저녁 7시 광화문과 전국 주요도시에서 김선일 추모, 파병중단을 위한 추모 촛불집회를 열기로 하고 26일 서울과 전국각지에서 범국민추모대회를 열기로 했다.

파병에 반대하는 국민여론을 의식해 국회의원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여야 국회의원명은 23일 '국군부대의 이라크 추가 파병 중단 및 재검토 결의안'을 발의해 의안과에 제출했다. 이들은 결의안에서 ▲대량 살상무기 보유 및 후세인 정권과 알 카에다와의 연계설 사실 여부 ▲이라크 점령 기간 동안 일어난 국제법 위반행위 등에 대한 조사 및 대책 수립 여부 등 6가지 사항에 대해 각각 검토해 그 결과를 국회에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결의안에서 “김선일씨 피랍 등 일반국민들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당하는 상황속에서 평화재건 임무 수행이 불가능하다”며 “국군의 이라크 추가 파견을 유보(연기)하고 관련된 일체의 실무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결의안에는 여성의원 13명을 포함해 50명의 의원이 서명했다. 김원웅, 이원영, 이경숙, 강혜숙, 김희선, 이은영, 송영길, 김재윤, 안민석, 김태년, 홍미영, 김태홍, 최재천, 강창일, 박찬석, 강기정, 유승희, 정청래, 장경수, 이인영, 유기홍, 임종인, 복기왕, 장향숙, 우원식, 이상락, 이광철(이상 열린우리당 27명), 고진화, 권오을, 배일도, 주성영, 박계동, 이재오(이상 한나라당 6명), 노회찬, 조승수, 강기갑, 권영길, 천영세, 심상정, 최순영, 이영순, 단병호, 현애자(이상 민주노동당 10명), 손봉숙, 김효석, 이상열, 이승희, 김홍일, 이정일, 이낙연(이하 민주당 7명) 의원이 동참했다.

한편, 정부는 24일 현재 “불행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재외국민의 안전을 위해 보다 철저하고 면밀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추가 파병 방침은 변함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임현선 기자 sun5@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