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이사회 트위터
ⓒ유엔 인권이사회 트위터

우리나라가 방글라데시, 몰디브 등에 밀려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연임에 실패했다.

한국은 1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치러진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선거에서 아시아 국가들 가운데 5위를 기록했다.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은 총 47개국이다. 이날 치러진 선거는 아시아와 중남미 지역의 이사국 14개국을 새로 선출하는 절차였다.

아시아에서는 한국을 포함해 8개국이 출마했다. 

개표결과 1위는 방글라데시(160표), 2위는 몰디브(154표), 3위는 베트남(145표), 4위는 키르기스스탄( 126표)이었다.

우리나라는 123표 얻어 5위에 머물렀다. 이어 아프가니스탄(12표), 바레인(1표), 몽골(1표)순이었다.

우리나라는 2020년부터 올해 말까지 3년 임기만 채우고 연임에는 실패했다.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47개국 가운데 연임 도전에 실패한 국가는 한국과 아프가니스탄 외에도 베네수엘라도 포함됐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 산하 기구였던 인권위원회가 개편돼 2006년 설립됐다.

국제사회의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증진하고, 중대하고 조직적인 인권침해에 대처하고 권고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유엔 인권이사회의 결정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인권 관련 국제사회의 안건을 승인하기 때문에 정치적으로는 그 비중이 상당하다.

유엔 한국 대표부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재선에 실패한 것은 아쉬움이자 놀라움"이라면서 "원인을 분석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